"국정조사 보이콧도 검토…지금 합의 파기하겠다는 건 아냐"
국조특위 위원들 "이상민 파면 요구, 참사 정쟁화 획책…위원 사퇴 고려도"
[이태원 참사] 與 "해임건의, 국정조사 파기와 같아…국민 분노·심판"(종합)
국민의힘은 28일 더불어민주당이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의 해임건의안 발의를 결정한 것과 관련해 "희생자와 유족의 눈물을 정쟁의 제물로 삼았다"고 비판했다.

양금희 수석대변인은 이날 민주당의 해임건의안 발의 결정 직후 논평 브리핑을 통해 "'선(先) 해임 후 국조'는 국정조사 파기와 같다"며 "이태원 참사를 윤석열 정부 퇴진 촛불의 불쏘시개로 쓰겠다는 그 이상도 그 이하도 아니다"라고 밝혔다.

양 수석대변인은 "책임 대상, 방법, 날짜까지 민주당이 모두 결정하고, 일방통보하고, 단독 처리할 것이라면 국정조사는 왜 하자는 것인지 거듭 묻고 싶다"며 "결국 참사를 빌미로 국정조사 간판을 내걸고 정치 공방만 계속할 것이 분명하며, 이는 국민적 분노와 심판을 면할 수 없는 일"이라고 꼬집었다.

양 수석대변인은 브리핑 후 "국정조사 보이콧도 검토하느냐'는 취재진의 질문에 "그 부분에 대해서는 지금부터 검토할 예정"이라며 "국정조사가 만약 파기된다면 그 책임은 전부 민주당에 있다"고 강조했다.

다만 양 수석대변인은 "지금 국정조사(합의)를 파기하겠다는 건 아니다"라고 덧붙였다.

앞서 '용산 이태원 참사 진상규명을 위한 국정조사특별위원회' 소속 국민의힘 위원들도 민주당을 겨냥해 이 장관에 대한 파면 요구를 철회하라고 요구했다.

국조특위 국민의힘 간사인 이만희 의원은 오후 국회에서 국민의힘 특위 위원 명의 성명서를 내고 "국정조사를 하기도 전에 마치 국정조사가 합의되기만을 기다렸다는 듯이 목표를 정해놓고 이 장관의 파면 요구를 주장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들은 "이태원 참사를 '윤석열 정부 퇴진'의 불쏘시개로 삼으려는 정략적 기도를 중단하라"며 "국민의힘 국정조사 위원들은 이런 조치 없이 정략적 국정조사에 결코 동의할 수 없으며 위원 사퇴도 고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들은 "민주당은 국정조사의 첫발을 떼기도 전에, 합의문의 잉크가 채 마르기도 전에 상임위에서 예산안을 단독 강행 처리하고 시한까지 명시하면서 행안부 장관의 파면을 요구하고 있다"며 "원내대표 간 협의와 협치 정신을 무시하는 것"이라고 했다.

이어 "이태원 참사의 정쟁화를 획책하는 민주당은 변하지 않았다.

국정조사를 시작도 하기 전에 파행으로 이끌고 있다"며 "국민의 민생을 위한 예산안의 정상적 처리에 협조할 것을 민주당에 엄중히 요구한다"고 덧붙였다.

[이태원 참사] 與 "해임건의, 국정조사 파기와 같아…국민 분노·심판"(종합)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