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내 방일 가능성 배제못해' 주일대사 인터뷰에 신중 반응
대통령실, 尹대통령 연내 방일 가능성에 "구체적 논의 없어"
대통령실은 27일 윤덕민 주일대사가 일본 언론과 인터뷰에서 윤석열 대통령의 연내 방일 가능성을 시사한 데 대해 일단 거리를 두며 신중한 모습이다.

한일 관계의 최대 뇌관인 강제징용 배상 해결에 시간이 더 필요할 것으로 예상되는 데다, 정치적으로도 파장이 적지 않은 대통령의 방일 문제를 놓고 대통령실이 섣불리 언급하지 않겠다는 뜻으로 읽힌다.

대통령실 핵심 관계자는 이날 연합뉴스와 통화에서 윤 대통령의 연내 방일 계획에 대해 "구체적으로 논의되고 있지 않다"며 윤 대사 발언에 대한 확대 해석을 경계했다.

다른 고위 관계자도 "지나가면 될 사안"이라며 크게 무게를 두지 않는 취지의 언급을 했다.

앞서 윤 대사는 전날 교도통신 인터뷰에서 "셔틀 외교가 생각한 것보다 이른 시일 내 재개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며 "국제정세가 급격히 변하는 점을 고려하면 윤 대통령이 연내 방일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고 말했다.

이 때문에 양국이 윤 대통령의 내달 방일을 물밑 조율 중인 것 아니냐는 관측이 일각에서 나왔으나, 대통령실은 신중한 입장을 보인 것이다.

대통령실, 尹대통령 연내 방일 가능성에 "구체적 논의 없어"
대통령실도 한일관계 복원을 위한 정상급 소통, 특히 2011년 12월 교토회담 이후 중단된 정상간 셔틀외교 재개의 필요성에는 공감하고 있다.

윤 대통령은 기시다 후미오 총리와 6월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정상회의, 9월 유엔총회, 이달 중순 아세안(ASEAN·동남아시아국가연합) 정상회의에서 양자·소다자 회담을 여는 등 다자회의를 계기로 '소통' 경험을 차곡차곡 축적해 왔다.

다만 연말까지 불과 한 달 남은 상황에서 윤 대통령의 방일 가능성을 타진하기에는 아직 여건이 충분히 성숙하지 않았다는 게 정부 내 판단인 것으로 전해졌다.

관건인 강제징용 배상 문제도 아직 타결이 임박했다고 볼 상황은 아닌 것으로 알려졌다.

외교부 당국자는 지난 24일 도쿄에서 강제징용 배상 문제를 논의하기 위한 한일 국장급 협의 이후 "일부에서 연내 (해결방안) 발표 가능성을 말하는데 좀 더 시간이 걸릴 것 같다"고 말한 바 있다.

기시다 총리가 내각의 '사퇴 도미노' 속 국가안보전략 문서 개정, 추경예산안 등 현안이 산적해 있어 윤 대통령을 흔쾌히 맞이할 대내 여건을 갖췄는지도 불투명하다.

다만 일각에서는 막판까지 지켜봐야 한다는 시각도 있다.

양국 정상이 '톱다운'(Top-down)식으로 갈등현안 해결을 촉진하는 역할을 할 수 있다는 점에서다.

윤 대통령의 이번 동남아 순방 전까지 가능성이 높지 않은 것으로 관측됐던 한일·한중정상회담은 아세안 및 주요 20개국(G20) 현장에서 개최된 바 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