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18일 오전 용산 대통령실에서 취재진과 출근길 회견(도어스테핑)을 하고 있다.  /사진=뉴스1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18일 오전 용산 대통령실에서 취재진과 출근길 회견(도어스테핑)을 하고 있다. /사진=뉴스1
야당인 더불어민주당이 윤석열 대통령이 출근길 회견(도어스테핑)을 잠정 중단하고 용산 대통령실 안쪽에 가림막을 설치한 것을 두고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

정정래 민주당 최고위원은 22일 KBS라디오에서 “명박산성에 이어 석열가벽을 세워 국민과의 소통을 단절하겠다는 뜻”이라고 직격했다. 정 최고위원은 “국민과의 소통을 강화하겠다고 청와대를 나와 용산으로 갔다. 구중궁궐에서 벗어나겠다는 것 아니었나”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지난 18일 이기정 홍보기획비서관과 MBC 기자 간의 언쟁으로 도어스테핑이 중단된 것 아니냐는 문제 제기에 “기자들은 불편한 진실을 권력에 묻게 돼 있지 않나. 묻지도 않고 일방적으로 받아쓰기만 한다면 정언유착이고 기자의 존재 이유가 없는 것”이라고 답했다. 이어 공개 설전을 벌인 MBC 기자가 슬리퍼를 신었던 사실이 논란이 된 것에 대해서도 “윤 대통령은 후보 시절 기차 안에서 구둣발을 올렸다. 본인들은 왜 사과하거나 성찰하지 않는가”라고 반문했다.

같은 당 박용진 의원도 CBS라디오에 출연해 도어스테핑 중단 조치에 대해 “오만하면서 동시에 옹졸하기가 어렵다”고 지적했다. 박 의원은 “사실 MBC가 큰일 했다고 생각한다. 대통령 비서실장도 주변 참모들도 (도어스테핑 중단을) 못 말렸다”며 “아침마다 국민을 불안에 떨게 하는 그런 도어스테핑에 참모들은 얼마나 힘들었겠나. 그런데 MBC가 최종적으로 중단하게 한 것”이라고 했다.

박 의원은 이어 “트럼프도 CNN, NBC 기자들과 여러 차례 설전 장면이 공개됐지만 그렇다고 가림벽 설치하고 언론사를 징계 조치하지 않았다”며 “기자는 질문하는 직업이고, 설전이라는 건 대통령이 아니라 그 누구와도 할 수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기자의 슬리퍼를 문제 삼은 데 대해선 “본질은 슬리퍼가 아니라 대통령이 국민을 대신해서 언론이 하는 질문을 받기 싫다는 것, 특정 언론과 특정 질문에 대해서는 적대적 태도를 보이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서희연 기자 cuba@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