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위 국감서 "보고 못받아·언론서 봤다" 답변에 질책 쏟아져
"국감 끝나기 전 거취 논의해야"…"질병청 단독 추가 국감 제안"
여야, 백경란 질병청장 답변 태도 질타…"유체이탈" "뺀질뺀질"(종합)
국회 보건복지위원회의 6일 질병관리청 국정감사에서는 백경란 질병관리청장의 답변 태도가 도마 위에 올랐다.

백 청장의 거취 문제까지 거론됐고, 이날로 사실상 마무리되는 질병청 국감을 하루 추가하자는 제안도 나왔다.

여야 의원들은 백 청장이 코로나19 백신 접종 부작용 피해자 사례와 관련, "보고를 받지 못했다"라거나 "언론에서 봤다"고 답하자 질책을 쏟아냈다.

정의당 강은미 의원의 질의가 발단이 됐다.

강 의원은 남편이 코로나19 백신 접종 후 사망한 유가족 최미리씨를 참고인으로 불러 사연을 청취한 데 이어 지난해 10월 역시 백신을 맞고 숨졌지만 질병청으로부터 인과성이 없다고 판단 받은 A군의 사례를 언급했다.

강 의원은 이어진 질의에서 백 청장에게 "A군의 사례는 부모가 공개를 반대했는데 왜 공개했느냐"고 물었고, 백 청장은 "그 부분에 대해서는 보고 받지 못했다"고 답했다.

백 청장은 또 "A군의 사례에 대해 질병청이 '접종 전 발병했을 가능성이 있다'고 했다"는 강 의원의 질의에는 "언론에서 봤다"고 밝혔다.

이에 더불어민주당 전혜숙 의원은 "(청장이) 언론을 보고 (내용을) 알았다는 답변을 하면 안 된다"라며 "국정감사가 끝나기 전에 여야 간사와 복지위원장께서 백 청장의 거취에 대해서 논의해달라"고 촉구했다.

같은 당 한정애 의원도 "어제오늘 백 청장의 답변을 듣고 있는데 '보고받지 않아 답하지 못하겠다'고 하더라"라며 "이는 직위를 책임지는 사람이 할 발언이 아니며 '강 건너 불구경'이다.

바로 '파악해 보겠다'고 답해야 하는 거 아니냐"고 비판했다.

신현영 의원도 "빨리 유체이탈 화법을 교정하기 바란다"며 "인사 무능으로 연결될 수 있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고 질타했다
복지위원장인 정춘숙 의원은 "'보고받은 바 없고 언론을 통해서 알았다'고 이야기하면 (안 된다)"라며 "의원들의 걱정과 우려를 고려해 정확하게 답변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국민의힘 의원들도 백 청장의 답변 태도를 나무랐다.

국민의힘 강기윤 의원은 "국민을 대표하는 국회의원들의 의견을 받들어 최선의 노력을 다하는 것이 질병청장 본연의 일"이라며 "목소리를 크게 해달라. 그래야 소신 있어 보이고 자신 있어 보인다"고 충고했다.

같은 당 조명희 의원은 "야당으로부터 청장의 거취 문제까지 거론됐다"며 "올해부터 여당이 되어 편할 것으로 생각했는데 청장님 때문에 마음이 불편하고 속상하다"고 했다.

그러면서 "목소리와 말투 고쳐야 한다.

국정감사를 받으러 온 청장이 말투가 쌀쌀하고 (태도가) 뺀질뺀질하다"며 "책임감도 없고, 적극적으로 대응해야 하는데 자세도 적극적이지 못하다"고 지적했다.

복지위 민주당 간사인 강훈식 의원은 질병청 단독 국정감사를 추가하자고 주장했다.

강 의원은 "중요한 국가정책을 '언론 통해 봤다'는 청장 답변에 해임 결의안까지 촉구해야 하는 게 아니냐는 의견이 있었다"며 "기합의된 날짜 외에 질병청만 단독으로 국정감사를 추가할 것을 공식적으로 제안한다"고 말했다.

같은 당 김민석 의원도 "강 의원이 질병청을 감사하자고 했는데, 질병청장에 대한 감사가 필요하다는 것이 지금의 분위기"라며 "질병청장의 답변 태도나 내용이 좀 심하다"고 비판했다.

여야, 백경란 질병청장 답변 태도 질타…"유체이탈" "뺀질뺀질"(종합)
국감장에서는 코로나19 백신 피해보상 관련 소송에서 패소한 뒤 항소를 제기하기로 한 질병청의 결정이 부적절하다는 비판도 나왔다.

서울행정법원은 지난달 코로나19 예방백신을 접종한 뒤 뇌 질환 진단을 받은 30대 남성이 질병청장을 상대로 낸 소송에 대해 원고 승소 판결을 내렸고, 질병청은 항소 방침을 밝혔다.

민주당 전혜숙 의원은 "항소는 2차 가해"라며 "정부가 가족을 잃고 (부작용으로) 아픈 사람들을 '이기겠다'는 생각으로 항소하는 것을 정리하고, 사과해야 하지 않냐"라고 따져 물었다.

한편 강은미 의원은 국감장에 '정부 믿고 백신 접종했는데…억울한 피해자 없도록 국가가 책임져야 합니다'라고 쓰인 피켓을 세우고서 질의했으며, 참고인 최씨의 이야기를 들으며 연신 휴지로 눈물을 훔쳤다.

또 다른 참고인 김두경 코로나19백신피해협의회 회장은 "임상지원도 거치지 않은 백신을 긴급승인해 접종해놓고 부작용으로 사망하니까 외국 사례를 들어 보상이 아닌 위로금을 지급한다고 한다.

지나가는 개도 웃을 일"이라며 "국가 지원을 받고자 해도 복지 기준이 부합하지 않다는 이유로 지원을 받지 못하고 있다"며 울먹였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