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제자 7만명·앱 방문자 6만명 줄어…대전시 "늦어도 내달 발행 여부 결정"
할인혜택 축소 '온통대전' 이용자 대폭 감소…연말 존폐 갈림길
운영자금이 바닥나면서 할인 혜택과 월간 충전 한도액이 대폭 축소된 대전 지역화폐 온통대전의 실이용자가 크게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5일 대전시에 따르면 온통대전 월간 결제자는 지난 6월 63만명에서 8월 56만명으로 급감했다.

같은 기간 온통대전 전용 앱 하루 평균 방문자는 19만명에서 13만명으로 줄었다.

다만, 앱 가입자는 92만명에서 93만명으로 증가했다.

대전시가 온통대전을 통해 각종 행정정보와 지원금을 제공하면서 가입자가 늘어난 것으로 보인다.

온통대전 실이용자와 결제량이 줄어든 것은 할인혜택·충전 한도가 축소된 영향이 크다.

시는 예산이 바닥나 발행 중단될 위기에 처한 온통대전의 월간 운영비를 8월부터 210억원에서 70억원으로 대폭 축소했다.

운영예산이 감소하면서 온통대전을 사용하면 누릴 수 있었던 할인율도 기존 10%에서 5%로 줄었다.

월간 충전 금액은 50만원에서 30만원으로 제한됐다.

온통대전 이용자가 산술적으로 기존에는 한 달에 최대 5만원의 할인 효과를 누렸다면, 지난 8월부터는 1만5천원으로 혜택이 줄어든 셈이다.

월간 운영자금이 소진되는 시점부터는 이런 할인 혜택마저도 자동으로 중단됐다.

대전시는 현재 내년 지역화폐 발행 여부를 놓고 고심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정부의 예산 지원 없이 연간 2천억원이 넘는 비용을 독자적으로 감당하는 것이 불가능한 데다 이장우 시장이 지역화폐의 효과에 의문을 표시하면서 예산 편성이 늦어지고 있는 것이다.

시는 지역화폐 이용 실태 등을 정밀 분석해 늦어도 11월 초에는 내년 지역화폐 발행 여부를 결정할 계획이다.

지역화폐 발행을 취소하거나 규모를 축소하면 다른 형태의 소상공인 지원 방안을 대안으로 제시할 계획이다.

대전시 관계자는 "늦어도 11월 초에는 온통대전 발행 여부를 결정할 계획"이라며 "지역화폐 발행이 축소되거나 폐지되면 그에 상응하는 소상공인 직접 지원 방안도 고민하고 있다"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