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제원, 대통령실 이전에 "전임 대통령 존중 이재명 대표도 존중하길"
오영환 "당초 제시 예산 몇 십 배로 드러나는 만큼 답할 의무 있어"
행안위 국감, 대통령실 이전·'밀정' 의혹으로 막판까지 공방
4일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국정감사에서는 윤석열 정부의 대통령실 및 관저 이전과 김순호 경찰국장의 '밀정' 논란으로 여야가 심야까지 공방을 벌였다.

이날 오전 10시에 시작된 행안위 국정감사는 오후 11시 20분께가 돼서야 끝이 났다.

국민의힘 장제원 의원은 저녁 질의에서 "(대통령실 이전에 대한) 민주당의 정치공세를 보며 '꼬투리 잡는 것도 유분수지 참 나쁘다'는 생각을 했다"며 "이는 윤석열 대통령의 핵심 공약이었고, 그래서 당선됐다"고 말했다.

장 의원은 "문재인 전 대통령이 만찬 회동 때 '국가안보 공백이 걱정이지만, 당선인의 결정을 존중한다'고 했다"며 "전임 대통령이 존중한 것을 이재명 대표는 좀 존중했으면 좋겠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대통령실 이전이) 속도전이 필요해 무리가 있을 수 있고 행정적 실수가 있었을 수 있지만, 의도적인 불법이나 특혜의혹은 없었다"고 강조했다.

같은 당 이만희 의원도 "윤석열 대통령은 이전과 관련한 약속을 하고 국민에게 선출된 분"이라며 "문재인 전 대통령이 지키지 못한 약속을 해내고 있는 과정을 보면서 (민주당이) 여러 생각이 들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가세했다.

반면 더불어민주당 오영환 의원은 "대선 이후 급격하고 무리하게 국민적 설득 이전에 이전을 추진하고 정부 자체적으로도 준비되지 않은 상황이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국민적 비판을 받을 수밖에 없던 말 바꾸기와 당초 제시했던 예산을 몇십 배 뛰어넘는 예산이 수반될 수밖에 없다는 것이 낱낱이 드러나고 있는 만큼, 이에 대해 답할 의무가 있다"고 말했다.

민주당은 '밀정' 의혹을 받는 김순호 검찰국장의 거취에 대해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의 결단을 재차 촉구하기도 했다.

김교흥 의원은 "김순호 국장이 1990년대 범인 검거 유공자로 표창을 여러 차례 받았는데, 제가 보기에는 대한민국 민주화를 위해 활동한 사람을 거의 검거하는 자리에 김순호 국장이 있었다"며 "경찰국 신설을 치안국 부활이라고 국민이 우려하는데 어떻게 저런 분을 그 자리에 놔두는가.

장관께서 결단을 내려달라"고 했다.

이에 대해 이 장관은 이날 "여러 다양한 의견을 들어봤다.

인사 조처할 특별한 사유를 발견하기 어려웠다"고 답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