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해 직도사격장서 가상 목표물 폭격…F-15K·F-16 한미 편대비행
합참 "동맹의 압도적 전력으로 도발원점 정밀타격 능력 보여줘"
軍, 북한 IRBM 도발 10시간만에 F-15K서 JDAM 2발 정밀폭격(종합)
한미 군 당국은 4일 북한의 중거리 탄도미사일(IRBM) 도발에 대응해 연합공격편대군 비행과 함께 정밀폭격 훈련을 실시했다고 합참이 공개했다.

이번 한미 연합 공격편대군 비행에는 한국 공군의 F-15K 전투기 4대와 주한 미 공군의 F-16 전투기 4대가 각각 참가했다.

특히 한국 공군의 F-15K는 전북 군산 앞바다의 직도사격장에 설정한 가상표적을 향해 공대지 합동 직격탄(JDAM) 2발을 발사하는 정밀폭격 훈련을 했다.

북한 IRBM 발사 10시간만이다.

JDAM은 기존 재래식 폭탄에 유도장치와 날개 키트를 달아 스마트 무기로 변형시킨 정밀유도폭탄이다.

GPS(인공위성위치정보)와 INS(관성항법장치) 유도방식으로 주·야간 정밀폭격이 가능하다.

24㎞의 사거리에 오차는 13m에 불과하다.

사전에 입력된 목표물을 향해 비행하기 때문에 지하기지나 동굴 속의 장사정포와 해안포 기지를 궤멸시킬 수 있다.

북한에 경고 메시지를 발신한 것으로 평가된다.

합참은 "한미는 이번 연합 공격편대군 비행 및 정밀폭격 훈련을 통해 북한의 어떠한 도발에도 단호히 대응하겠다는 의지와 동맹의 압도적인 전력으로 도발 원점을 정밀타격할 수 있는 능력과 응징태세를 갖추고 있음을 보여줬다"고 밝혔다.

이어 "우리 군은 북한의 연이은 탄도미사일 도발에 대하여 한·미 연합방위태세를 굳건히 한 가운데, 북한의 추가 도발에 대비해 한·미 간 긴밀한 공조하에 관련 동향을 추적 감시하면서 확고한 대비태세를 유지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앞서 북한은 이날 오전 7시 23분께 북한 자강도 무평리 일대에서 IRBM 1발을 발사했으며, 일본 열도를 통과해 4천500여㎞를 비행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