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니 국방차관 등 외빈 참석…내달부터 2∼6호기 시험비행 투입
AESA레이더·미티어미사일 탑재…2천여회 시험 거쳐 2032년까지 양산
이종섭 "KF-21, 북핵위협 억제에 큰 역할"…비행성공 축하행사
국산 초음속 전투기 '보라매' KF-21의 성공적인 첫 비행을 축하하는 행사가 열렸다.

방위사업청은 28일 경남 사천 공군 제3훈련비행단에서 KF-21 최초비행 성공 축하 행사를 열어 두 달 전 이뤄진 KF-21의 첫 이륙을 기념했다.

KF-21은 지난 7월 19일 시제 1호기가 역사적인 첫 비행에 성공한 바 있다.

당시에는 초도 비행의 향배를 쉽게 점칠 수 없었던 만큼 별도 행사 없이 비행 자체에 집중했다.

이날 행사에는 이종섭 국방부 장관과 엄동환 방위사업청장, 정상화 공군참모총장, 이헌승 국회 국방위원장, KF-21 제작사인 한국항공우주산업(KAI) 강구영 사장 등이 참석했다.

특히 KF-21 공동 개발국인 인도네시아도 무함마드 헤린드라 국방 차관을 비롯한 정부 대표단을 보내 지속적인 공동 개발 참여 의지를 내비쳤다.

이 장관은 "지난 20년간 KF-21 개발을 위해 헌신한 KAI와 방사청, 공군, 협력업체, 학계, 연구소에 감사한다"며 "KF-21은 미래 전장을 지배하는 영공 수호의 주역이자 북핵 위협을 억제하는 큰 역할을 할 것"이라고 기대했다.

첫 비행 당시 조종간을 잡았던 안준현 중령(진)이 내·외빈 400여 명 앞에서 다시금 KF-21을 몰고 이륙할 예정이며 국산 경공격기 FA-50도 함께 날아오른다.

방사청은 "KF-21이 안전한 비행 수행이 가능하다는 것을 보여주는 자리"라며 "한국형 전투기 개발 성공은 공군이 훈련기를 통한 훈련부터 전투기를 통한 영공 수호까지 국산 항공기로 수행하는 항공 선진국으로 나아간다는 것"이라고 밝혔다.

또 "국내 항공 기술의 국제적 경쟁력을 확보하고, 해외 전투기 개발과 성능 개량 사업에도 참여할 수 있는 토대를 갖춰 미래 항공우주 시장의 선진 대열에 동참하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KF-21은 현재 시제 1호기를 활용해 초기 건전성 시험을 완료한 상태로 영역 확장 시험이 진행 중이다.

시제 2∼6호기가 내달부터 순차적으로 비행 시험에 투입되며 성능 검증, 무장 적합성, 군 운용 적합성 등을 단계별로 검증하도록 계획됐다.

KF-21은 2026년까지 비행시험 2천여 회를 거쳐 체계 개발을 완료할 예정이며 이후 2032년까지 양산해 전력화가 이뤄질 예정이다.

현존 세계 최강의 공대공 미사일로 평가받는 미티어(METEOR) 미사일을 아시아 최초로 장착하며, AESA(능동위상배열) 레이더 등 첨단 장비를 국산화해 활용한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