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실 진상규명단 내일 출범…"법치·정치 망치는 망치정권"
'특검법 관문' 법사위 압박전도…지도부, 패스트트랙에는 '신중'
野 '김건희 특검·대통령실 국조' 쌍끌이…"역주행 바로잡을것"
더불어민주당은 13일 '김건희 특검'과 '대통령실 국정조사'를 두 축으로 대여(對與) 공세 수위를 끌어올렸다.

이재명 대표에 대한 검경의 전방위적 수사는 '정치 탄압'이라는 것이 추석 민심으로 확인됐다고 간주, 특검과 국정조사를 둘러싼 여론전에서도 승산이 있다는 판단으로 보인다.

박홍근 원내대표는 이날 원내대책회의에서 "특검은 윤석열 정권의 도덕성 회복과 국정 정상화의 출발점"이라며 "여당도 민심을 거스르지 말고 김건희 여사 특검을 당장 수용하라"고 요구했다.

이어 "민주당은 내일 대통령실 의혹과 관련한 진상규명단을 출범시키고 국정조사 추진을 포함한 모든 절차적 방안을 강구하는 데 당의 총의를 모으겠다"고 강조했다.

원내 선임부대표인 김정호 의원은 "5년짜리 대통령이 겁이 없어도 너무 없다"며 "야당 대표의 표적 수사에 올인하는 윤석열 정부의 역주행을 바로잡겠다.

윤석열 국정조사와 김건희 특검법을 반드시 관철하겠다"고 말했다.

소통부대표인 이정문 의원은 김 여사를 향해 "정치검찰 뒤에 숨어 (특검에 대한 찬성) 여론이 잠잠해질 때까지 기다릴 요량이라면 그런 어리석은 생각은 하루빨리 버리라"고 했다.

野 '김건희 특검·대통령실 국조' 쌍끌이…"역주행 바로잡을것"
지도부 주요 인사들도 아침 라디오에 줄지어 출연, '특검·국정조사 동시추진'에 가세했다.

정청래 최고위원은 윤석열 정부를 향해 "령치가 법치를 망치고, 검사가 정치를 망치는 망치정권"이라며 "특검을 자초한 것은 윤석열 정부의 검찰"이라고 쏘아붙였다.

이어 "(추석 연휴에 만난 국민들은) '심지어 이러다가 (윤 대통령이) 임기는 다 채우겠냐, 김건희 여사가 정말 문제다.

너무 많이 사고를 친다'는 말도 많이 했다"고 강조했다.

김성환 정책위의장도 "오죽했으면 (민주당이) 김건희 특검법을 발의했겠느냐"며 "검찰이 특정인에게는 너무 가혹하게, 다른 특정인에게는 너무 솜방망이로 행동하는 것에 대한 야당의 불가피한 선택"이라고 주장했다.

앞서 당론으로 발의한 '김건희 특검(특별검사)법'의 법사위 통과를 위한 사전 압박전도 폈다.

민주당은 특검법이 본회의에만 상정되면 다수 의석을 활용해 통과시킬 수 있지만, 국민의힘이 위원장을 맡은 법사위 문턱을 넘기가 힘들다는 관측이 지배적이다.

이에 특검법을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에 태워 처리하는 방안도 당내 일각에서 언급되고 있다.

장경태 최고위원은 라디오에서 법사위 소속 시대전환 조정훈 의원이 특검법 패스트트랙 처리에 반대하는 것을 두고 "불공정한 수사가 계속되는 것을 방치하는 것도 거기에 동조하는 행위이기 때문에 그 역사적 책임은 아마 본인이 혼자 지시긴 어려워 보인다"며 입장 선회를 요구했다.

다만 오영환 원내대변인은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법안이 아직 법사위에 상정도 안 됐다.

법사위 논의가 되지 않은 상황에서 패스트트랙을 거론하는 것은 이르다"며 특검법 패스트트랙 처리에 일단 선을 그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