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근 김 양식장서 일하다가 비상탈출 모습 보고 배 몰아 접근

지난 12일 서해상에서 작전 수행 중 추락한 공군 전투기에서 비상탈출한 조종사 2명을 인근 김 양식장에서 일하던 스리랑카 근로자 3명이 처음 발견해 구조한 사실이 뒤늦게 알려졌다.

지난 12일 추락 전투기 조종사들, 스리랑카 근로자들이 구조
29일 안산시외국인주민상담지원센터에 따르면 코리안드림을 꿈꾸며 스리랑카에서 3년 전 한국에 온 자뚜랑그(30)·루완(31) 씨와 4개월 전 입국한 딜립(34) 씨는 지난 12일 화성시 제부도 인근 바닷가 김 양식장에서 일하던 중 굉음을 내며 지나가는 비행기를 보고 깜짝 놀랐다.

비행기 뒷부분에서 연기가 나는 것이 곧 추락할 것 같다고 생각하던 이들과 한국인 1명은 비행기에서 조종사 2명이 비상탈출하는 것을 목격했다.

그곳은 그들이 일하는 곳에서 500여m 떨어진 다른 김 양식장이었다.

곧바로 배를 몰고 추락지점으로 가보니 낙하선 밧줄과 김 양식장 밧줄에 엉켜 있는 조종사들이 눈에 보였다.

스리랑카 근로자들은 김 양식에 쓰는 도구로 서둘러 밧줄을 끊고 풀어서 조종사들을 구출, 가까운 방죽으로 옮겼다.

이 직후 자뚜랑그씨는 해양경찰청 소속으로 보이는 헬리콥터를 발견한 한 조종사가 조종복 안에 있던 연막탄을 찾아달라고 요청하자 이를 찾아 건네주기도 했다.

구조헬기는 조종사가 쏜 연막탄을 보고 접근, 이들을 구조한 뒤 무사히 이송했다.

근로자들이 구조 당시 조종사 1명은 입에 피를 흘리고 있었고, 다른 1명은 골절로 인한 통증을 호소했던 것으로 전해졌다.

공군은 지난 12일 낮 12시 20분께 F-4E 전투기 1대가 화성시 전곡항 남쪽 9㎞ 지점에서 임무 수행 중 추락했고, 조종사들은 비상탈출해 항공우주의료원으로 이송됐으며, 건강 상태는 양호하다고 밝힌 바 있다.

지난 12일 추락 전투기 조종사들, 스리랑카 근로자들이 구조
스리랑카 근로자들의 조종사 구조 사실은 이들 중 한 근로자가 이같은 내용을 자신의 페이스북에 올린 것을 안산시외국인상담지원센터에서 일하는 스리랑카인 직원이 보고 센터에 전하면서 알려지게 됐다.

이들 근로자는 28일 권순길 센터장의 초청으로 센터를 방문해 구조 당시의 상황을 설명했다.

권 센터장은 "이들이 '낙하산이 떨어지는 것을 보고 살려야 한다고 생각했고, 어려움에 빠진 사람을 보면 도움을 주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대단한 일을 한 게 아니다'라고 말했다"고 전했다.

그는 "스리랑카 근로자들이 2021년 3월 전곡항에서 낚싯배(해성호)가 침몰했을 때도 배에 있는 사람들을 구조하는 데 도움을 준 것을 알게 됐다"면서 "한국에서 힘들게 일하는 외국인임에도 인명을 구하는 데 앞장서 우리 사회에 큰 귀감이 된다"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