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분들이 추천…과거엔 총수요 측면에서 거시경제 방향 잡았다"
도어스테핑 원상복구…탈북어민 강제북송 질문엔 언급 안해
尹, 변양균 경제고문 발탁에 "공급측면서 4차산업 철학 피력"(종합)
윤석열 대통령은 15일 변양균 전 정책실장을 경제고문으로 위촉한 배경에 대해 "과거엔 총수요 측면에서 거시 경제 방향을 잡아왔는데, (변 전 실장은) 혁신·공급 측면에서 4차산업혁명 산업구조에 부합하는 철학을 아주 오래전부터 피력한 분"이라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용산 대통령실 청사 출근길에서 취재진과 만나 "뭐 많은 분이 추천하셨고요"라며 이같이 밝혔다.

한덕수 국무총리는 최근 대통령 주재 규제혁신전략회의를 실무적으로 뒷받침하는 신설 조직인 '규제혁신추진단'에 변 전 실장 발탁 가능성을 거론하기도 했다.

한 총리는 2007∼2008년 노무현 정부 마지막 총리를 지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후 대통령실에서 변 전 실장 경제고문 위촉식을 갖는다.

변 전 실장은 2017년 노동, 토지, 투자, 왕래와 관련한 정책 제안을 담은 저서 '경제철학의 전환'을 펴낸 바 있다.

윤 대통령은 이 책을 읽은 것으로 알려졌다.

변 전 실장은 기획예산처 재정기획국장, 기획예산처 차관, 기획예산처 장관 등을 지낸 '경제통'이다.

2007년 청와대 정책실장을 끝으로 공직엔 몸담지 않았다.

윤 대통령은 2007년 대검 중수부 검찰연구관 시절에 변 전 실장의 신정아씨 비호 의혹, 이른바 '변양균-신정아 게이트' 수사에 투입된 바 있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이날 브리핑에서 "4차산업혁명, 새로운 산업 구조에 대한 깊은 이해를 바탕으로 거시정책 전반을 연구해온 분이라 주변에 추천한 분들이 많았고, 그 이야기를 (윤 대통령이) 들은 것 같다"고 발했다.

이 관계자는 '다른 분야 고문들도 임용하느냐'는 질문에는 "앞으로 어떤 분을 계속 고문으로 모신다는 게획은 안 갖고 있지만, 대통령이 국정을 운영하는데 있어서 전문성이나 통찰을 얻을 수 있는 전문가들과 계속 교류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그런 분을 고문이나 자문으로 모셔서 지속적으로 이야기를 듣고 참고할 수 있다면 아마 그렇게 (추가 고문 임명을) 할 것이라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변 전 실장은 경제자문위원회와 같은 특정 소속이 아닌 개별적 지위로 경제고문 내지 자문위원의 역할을 수행할 것이라는 게 이 관계자의 설명이다.

尹, 변양균 경제고문 발탁에 "공급측면서 4차산업 철학 피력"(종합)
한편, 윤 대통령은 출근길 도어스테핑(약식 회견)을 끝내면서 '탈북어민 강제북송'과 관련된 추가 질문에는 "(질문은) 두개 정도만"이라며 별도의 답변을 내놓지 않았다.

많을 때는 10개 안팎의 질문을 받기도 했던 기존 도어스테핑보다는 상대적으로 적게 질문을 받은 것이다.

도어스테핑 방식은 기존처럼 1∼2m 근접 거리서 진행하는 방식으로 원상 복구됐다.

윤 대통령은 용산 청사로 들어서며 "(기존보다 거리를) 좀 많이 당겼네? 이제 더 (출입기자단 코로나19) 확산은 안 된 모양이지?"라고 강인선 대통령실 대변인에게 묻기도 했다.

강 대변인은 "네. 더 이상 확산은 (없다)"고 답했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브리핑에서 "기자실 확진자가 11명이었던 때가 있었는데 더이상 늘지 않고 있다"며 "일단 확산세는 아닌 것 같아 오늘은 약간 거리를 좁혀봤다"고 말했다.

이어 "여전히 코로나 재확산 우려는 기자실만 아니라 바깥에도 여러 우려가 있기 때문에 저희가 하루하루 사정을 보면서 잘 관리해나가려고 한다"고 덧붙였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