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경·국방부, 비슷한 시기에 안보실 1차장에게 보고"
윤건영 "월북 판단 번복에 안보실 개입 가능성…감사청구 검토"
더불어민주당 윤건영 의원은 7일 정부가 북한군에 의해 살해된 해양수산부 공무원의 월북 여부 판단을 사실상 번복한 과정을 두고 "국가안보실에 대한 감사원 감사 청구를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윤 의원은 이날 BBS라디오 '전영신의 아침저널에 나와 "안보실을 찾아가 보고도 받고 조사도 해보겠지만 그게 안 된다면 감사 청구 등 최대한의 조치를 다할 생각"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해경과 국방부가 월북 여부 판단을 뒤집는 데 안보실이 개입한 정황이 있다고 보고 이와 관련한 진상규명에 주력하겠다는 것이다.

민주당 서해 공무원 피살사건 관련 태스크포스(TF) 소속인 윤 의원은 지난 1일 TF 단장인 김병주 의원 등과 합동참모본부를 방문해 월북 판단이 뒤집힌 과정 등을 확인한 바 있다.

윤 의원은 "해경과 국방부가 비슷한 시기에 윤석열 대통령의 핵심 측근인 안보실 1차장에게 (사건 관련 내용을) 보고한다"라며 "해경이 해수부 장관에게 보고한다면 모를까, 민감한 사항을 대통령실에 보고할 이유가 없다"고 강조했다.

이어 "국방부도 (월북 판단의 근거가 된) 국가기밀 사항인 SI(특별취급정보)를 안보실 1차장에게 보고했다"라며 "'기존의 월북 추정 판단을 존중한다'는 취지의 보고에도 (안보실 1차장은) 아무 반응이 없었다고 한다"라고 했다.

윤 의원은 "이런 상황을 종합해 보면 (월북 추정 판단을 뒤집은 것이) 해경 자체의 판단이라고 하기에는 너무 허술한 점이 많지 않나"라며 "누군가가 개입했다는 이야기이고, 정황상 안보실일 가능성이 크다"고 덧붙였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