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대 하반기 국회 원 구성을 둘러싼 여야 간 협상이 이면 내용 공개를 놓고 감정싸움으로 더 꼬여가고 있다. 원 구성 협상 조건으로 더불어민주당에서 “‘이재명 구제안’을 제시했다”고 국민의힘이 폭로하자, 민주당은 “사실 왜곡에 대한 사과 없이는 협상도 없다”며 강경 대응에 나섰다.

권성동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22일 국회에서 열린 당내 의원모임 ‘혁신24 새로운 미래’ 창립 세미나 축사에서 “(민주당이) 계속 원 구성과 관련 없는 조건을 붙인다”며 “대선 때 고소·고발했던 사안을 취소하라고 하는데, 전부 이재명 의원과 관련된 것”이라고 말했다. 민주당에서 이 의원의 사법 리스크를 해소하기 위해 정략적으로 원 구성을 지연하고 있다는 주장도 덧붙였다.

권 원내대표는 “민주당에서 ‘검수완박’(검찰 수사권 완전 박탈) 법안에 대해 국민의힘이 헌법재판소에 제기한 권한쟁의심판과 헌법소원 등을 취하해줄 것을 요청했다”고도 밝혔다. 검수완박 입법의 후속 절차인 국회 사법개혁특별위원회를 여야 합의로 설치해 운영하는 것도 민주당의 원 구성 협상 조건에 포함됐다고 전했다.

민주당은 즉각 반발하고 나섰다. 박홍근 민주당 원내대표는 “(협상 실무를 담당한) 수석부대표에게 확인해 보니 (어제 수석 회동에서) 이재명의 이(李)자도 안 나왔다”며 “사실을 왜곡한 것을 바로잡고 사과하지 않으면 (권 원내대표와) 만남을 갖지 않겠다”고 했다. 진성준 민주당 원내수석부대표는 “신뢰 회복 차원에서 선거 때 고소를 취하하는 것이 어떻겠느냐고 의사 타진을 한 적은 있다”며 “양당이 공동으로 의사를 타진한 것이지, 원 구성 협상의 조건이나 전제라는 얘기는 단 한 번도 나눠본 적 없다”고 말했다.

이날 오전만 하더라도 양당 원내대표가 만나 원 구성 협상에 속도를 낼 것이라는 예상이 많았다. 앞서 권 원내대표가 ‘마라톤협상’을 제안한 가운데 박 원내대표가 22일 회동 의사를 밝히며 화답했기 때문이다. 하지만 법제사법위원장을 둘러싼 입장차가 좁혀지지 않은 가운데 새로운 갈등이 추가되면서 원 구성 협상은 당분간 공전할 전망이다.

이동훈 기자 leedh@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