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국민과 당원 의견 듣는 중"…'책임론'에 즉답 피하며 거리두기
이재명 전대 출마 두고도 '불가론'·'불가피론' 팽팽히 맞서
'계파갈등 자성론' 속 위원장 인선 등 비대위 구성이 첫 분수령
野 내홍 속 이재명 등원…친문·친명 주도권 싸움 본격화
지방선거 참패 후 극심한 내홍을 겪는 더불어민주당의 계파 간 주도권 싸움이 일촉즉발의 조짐을 보이고 있다.

총괄선대위원장으로 선거를 이끌면서 인천 계양을 국회의원 보궐선거에서 당선된 이재명 상임고문이 7일 국회로 첫 등원을 하면서 선거 패배 책임론 등을 둘러싼 친문(친문재인)계와 친명(친이재명)계의 수 싸움이 치열해지는 양상이다.

이 상임고문이 국회 의원회관으로 처음 출근한 이날 정치권의 관심은 자연스레 그의 입에 쏠렸다.

지방선거가 끝난 후 당은 '이재명 책임론'을 두고 첨예하게 이해가 엇갈린 계파 간 신경전이 극에 달한 상황이다.

이 상임고문은 그러나 선거 패배에 대한 입장을 묻는 말에 "국민과 당원, 지지자 여러분의 의견을 낮은 자세로 겸허하게 듣고 있다"라며 즉답을 피했다.

책임론의 당사자라는 점과 자신의 분명한 입장이 오히려 당내 혼란을 가중할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해 민감한 이슈와는 거리를 두고자 하는 것으로 풀이된다.

전당대회 출마 여부와 관련해서도 "초선으로서 해야 할 일이 많고, 전당대회까지 시간이 많이 남아 있다"고만 말했다.

당내에서는 이 상임고문의 당 대표선거 출마에 대해 '불가론'과 '불가피론'이 맞서는 형국이다.

이 상임고문이 전대에 출마해서는 안 된다는 쪽은 대선과 지선 패배의 당사자인 만큼 당의 수장을 맡는 게 부적절하다고 주장한다.

비교적 계파색이 옅은 이상민 의원조차 이날 YTN라디오 '박지훈의 뉴스킹'에 나와 "이 상임고문이 대선 패배 장본인이고 여러 의혹을 말끔하게 해소하지 못했다"며 "책임정치 차원에서도 전대 출마는 적절치 않다"고 강조했다.

한편에서는 이 상임고문에게 향하는 책임론에도 불구하고 그 영향력을 고려하면 전대 출마가 불가피하다는 의견이 나온다.

한 재선 의원은 통화에서 "(이 상임고문이) 나서는 것이 적절치 않다고 생각하지만, 그만한 인물이 어디 있나"라며 "2년 뒤 총선인데 제일 득표력이 있는 사람이 당의 간판이어야 한다는 것은 기본적 컨센서스"라고 밝혔다.

이처럼 책임론 및 이 상임고문의 전대 출마와 관련해 갈등이 격화하자 당 일각에서는 자중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커지고 있다.

조응천 의원은 KBS라디오 '최경영의 최강시사'에서 "'이재명 책임론'을 이야기하는 친문은 패권적으로 당을 운영해 민심을 떠나게 했고, 이 상임고문은 실책을 남발해 지선에 패배했다"며 "양쪽에 다 책임이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양쪽 모두 지금은 남 탓할 때가 아니고 '내 탓'이라고 자책하고 반성할 때"라고 부연했다.

이런 상황에서 결국은 전당대회 전까지 당을 추스를 비상대책위원회 구성이 당 내홍의 향방을 가를 첫 번째 분수령이 될 것이라는 평가가 나온다.

이날 오후 비대위 구성 등을 논의하고자 열리는 의원총회에서는 비대위원장 인선 등을 두고 의원들의 다양한 의견이 제시될 것으로 보인다.

비대위는 문재인 정부 5년은 물론 대선과 지방선거 패배를 평가하는 작업과 함께 룰 세팅 등 전당대회 준비까지 막중한 권한과 임무가 주어진다.

이 때문에 당내에서는 문희상 전 국회의장과 정세균·김부겸 전 국무총리 등 기존의 후보군 외에 원혜영 전 의원, 김영춘 전 해양수산부 장관 등 각 계파의 이해와 거리가 먼 원외 인사들의 이름이 두루 거론되고 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