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제주관광 고사" vs 민주당 "도민 갈등 조장"
제주지사·국회의원 보궐 후보들 지역 민심에 촉각

인천 계양을 국회의원 보궐선거에 출마한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후보의 '김포공항 이전' 공약 논란이 제주로 번지면서 지방선거 막판 변수로 떠올랐다.
'김포공항 이전 공약' 제주 지방선거 막판 변수 떠올라
제주 지방선거에 나선 후보들은 정당에 따라 해당 공약을 강하게 비판하거나 사태수습에 나서는 등 막판 지역 민심에 귀 기울이며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앞서 지난 27일 이재명 후보는 "김포공항을 이전해 인천 계양과 경기 김포, 서울 강서 일대 수도권 서부를 개발해야 한다"고 밝혔다.

아울러 같은 당 송영길 서울시장 후보와 정책 협약을 맺고 김포공항의 인천공항 이전·통합과 계양·강서·김포를 아우르는 수도권 서부 대개발을 약속했다.

이는 이 후보가 지난 대선 때 검토한 바 있는 해저터널을 통한 서울-제주 고속철도 건설 구상의 연장선상에 있는 것으로 보인다.

이 후보는 트위터에 글을 올려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 지하철, 전용 지하 고속도로 등 SOC(사회간접자본)에 집중투자 해 서울-제주가 연결된다면 "제주도 국내 관광이 더 활성화한다"고 밝혔다.

송 후보도 "KTX로 제주도를 이용한다면 더 많은 관광객이 제주를 찾을 것"이라며, 비행기의 탄소 배출량이 철도의 10∼20배 많다는 점을 들면서 탄소중립 시대를 대비하는 방법이라고 역설했다.
'김포공항 이전 공약' 제주 지방선거 막판 변수 떠올라
수도권에서 나온 김포공항 이전·통합 계획의 불똥은 제주로 튀었다.

제주 관광산업의 위기라고 주장하는 국민의힘의 집중 공세 속에 막판 제주 지방선거의 모든 이슈를 블랙홀처럼 빨아들이고 있다.

제주도지사 선거에 출마한 국민의힘 허향진 후보는 즉각 규탄 선언을 하며 반발했다.

허 후보는 "전 국민의 불편과 제주도민의 경제는 아랑곳하지 않는 오만한 발상"이라며 "(김포공항이 인천에 이전·통합되면) 제주 관광산업이 고사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제주에 비행기로 관광 오는 비용이 4인 가족 기준 10만원이 더 들고, 시간도 3시간이나 더 소요된다"며 "제주 관광객이 줄어들고, 제주경제가 심각한 위기에 처할 것"이라고 말했다.

허 후보는 "표를 얻기 위해 전 국민의 불편을 팔아먹는 것이다.

대선 당시 이재명 후보의 비서실장이었던 오영훈 제주지사 후보가 제2공항 건설에 유보적인 태도를 보이는 이유가 이 때문이 아닌지 의문"이라고 말했다.

이준석 국민의힘 당 대표도 28일 제주를 찾아 관련 공약을 비판하며 제주도민들에게 "제주관광을 말살하는 김포공항 이전 공약을 심판해달라"고 호소했다.
'김포공항 이전 공약' 제주 지방선거 막판 변수 떠올라
민주당 제주도당은 적극적으로 사태수습에 나서고 있다.

오영훈 제주지사 후보와 송재호 제주도당위원장, 위성곤 국회의원은 28일 합동 기자회견을 열어 도민 갈등을 조장하는 국민의힘을 심판해달라고 호소했다.

이들은 "'제주의 미래는 제주도민이 결정한다'는 도민주권, 도민정부 시대는 수많은 갈등을 풀어낸 민주적 협의 절차 끝에 얻어낸 결실"이라며 "제주의 미래와 제주도민의 자주권은 윤석열 대통령에게 있는 것도 아니고,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가 SNS에 짧게 올린 갈라치기 조장 글에 있는 것도 아니다"라고 말했다.

또 "민주당 송영길 후보, 이재명 후보에게 있는 것도 아니다"라고 말하며 이번 지방선거에서 나온 김포공항 이전 공약 및 해저터널 건설 구상과 자신들이 관계없음을 우회적으로 밝혔다.
'김포공항 이전 공약' 제주 지방선거 막판 변수 떠올라
오 후보 등은 "나쁜 정치로 인한 갈라치기와 갈등 조장이 심해질수록 우리 사회가 부담해야 할 갈등의 상처가 깊다"며 "나쁜 정치를 뛰어넘어 반드시 도민 대통합시대를 열겠다"고 강조했다.

6·1 지방선거를 앞두고 김포공항 이전·통합 문제가 수도권 공약을 넘어 제주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주목된다.

최근 각 언론사에 의한 여론조사 결과 오영훈 후보는 허향진 후보를 오차범위 밖에서 우위를 보이고 있지만, 격차는 점차 줄어드는 추세다.

또 제주시을 국회의원 보궐선거의 경우 국민의힘 부상일 후보와 민주당 김한규 후보가 오차범위 안에서 접전을 벌이는 것으로 조사됐다.
'김포공항 이전 공약' 제주 지방선거 막판 변수 떠올라
또한 언론사에 따라 1·2위 후보가 엇갈린 결과가 나오는 등 선거 막판까지 혼전 양상으로 전개되고 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