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선결과 반성 부족, 오만…회초리 들지언정 외면 말아달라"
민주, 정치교체추진위 출범…헌정특위 구성 등 논의키로
김동연 "저희가 잘못했다…민주당 심판해도 씨앗은 남겨달라"
더불어민주당 김동연 경기지사 후보는 24일 "민주당을 심판하시더라도 씨앗은 남겨달라"고 말했다.

김 후보는 이날 국회 소통관에서 한 특별기자회견에서 "저 김동연이 낮은 곳으로 들어가 민주당의 변화를 만들어낼 씨앗이 되겠다"라며 이같이 밝혔다.

그러면서 "민주당에 실망하신 국민 여러분께 회초리를 들고 꾸짖을지언정 외면하거나 포기하지 말아주실 것을 호소드린다"라고 했다.

이 같은 메시지는 대선 패배에 이어 민주당의 지방선거 열세가 점쳐지는 상황에서 반성하는 자세를 보이며 한 표를 당부하는 '읍소' 전략으로 풀이된다.

김 후보에 민주당 박지현 공동비상대책위원장도 이날 긴급 기자회견을 열어 "정말 많이 잘못했다"며 "백 번이고 천 번이고 더 사과드리겠다"고 한 바 있다.

김 후보 역시 회견에서 "국민은 '국민의 삶과 무관한 문제로 끝없이 싸우는 게 집권 여당이 할 일이었냐'라고 질책하신다"라며 "저희가 잘못했다"고 고개를 숙였다.

김 후보는 회견 후 기자들과 만나 "민주당 스스로 대선 결과에 대한 반성도 부족했고, 오만했다"라며 "민주당도 기득권화하는 것 아닌가 생각한다"라고 지적했다.

박 위원장이 앞선 회견에서 쇄신의 중요성을 강조한 것을 두고도 "여기에 뜻을 모아야 한다"고 동조했다.

김 후보는 회견에서 "경기도가 발전하고 도민의 삶을 개선하는 데 진보나 보수, 내 편 네 편이 어디 있겠나"라며 "어느 당, 어느 후보의 정책이든 도민 삶에 도움이 된다면 저의 공약처럼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경기도에서부터 치유와 화합, 통합의 정치를 하겠다"라며 "승자 독식과 진영논리, 분열과 증오의 정치를 넘어 통합과 협치의 원칙에 따른 '경기도형 정치 모델'을 만들어 내겠다"고 말했다.

아울러 정부의 추가경정예산(추경)안을 두고 "경제부총리를 지낸 재정전문가로서 여러 우려를 말씀드렸지만, 코로나 손실보상 등 민생 대책이 다급하다"면서 "정치권은 윤석열 정부의 첫 추경을 전향적이고 신속하게 처리해 달라"고 당부했다.

한편 민주당은 이날 김 후보와 윤호중 공동비대위원장이 이끄는 '정치교체추진위원회' 출범식을 갖고 헌정특위 구성 등을 논의하기로 했다.

윤 위원장은 출범식 모두발언에서 "대선 때 약속한 정치개혁을 변함없이 추진하겠다는 당의 의지를 다시 한번 강력히 밝힌다"며 "지금이야말로 특권과 구태정치를 청산할 적기다.

이제 본격적인 정치개혁 논의에 착수할 것"이라고 했다.

윤 위원장은 국민의힘을 향해서도 "정치개혁은 지난 대선에서 윤석열 대통령도 함께 언급한 것이다.

(윤 대통령은) 5·18 정신을 헌법에 담겠다고도 했다"며 "거짓 약속이 아니라면 즉각적 후속 조치가 있어야 한다"고 촉구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