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조병옥 "군정 연속성·일관성 필요…단독 시 승격 전략"
국힘 구자평 "고향 지켜온 '진짜 음성인'…진천과 통합 추진"


충북 음성군수 자리는 1995년 지방자치 개막 이후 2014년 제6회 지방선거까지 더불어민주당 계열 정당과는 연이 없었다.

이 기간 음성군수는 무소속, 자유민주연합, 한나라당과 새누리당(국민의힘 전신)의 몫이었다.
[격전지를 가다] 음성군수 '수성 나선 현직' vs '탈환 노리는 참모'
불모지와 다름없는 이곳에서 조병옥(64) 군수는 4년 전 민주당 소속으로 첫 깃발을 꽂는 데 성공했다.

이제 다시 후보자 신분으로 돌아온 그는 민주당 첫 재선 군수라는 타이틀에 도전한다.

조 후보는 4년 동안 지역 곳곳을 누빈 '현직 프리미엄'을 안고 인물론을 강조하고 있다.

그는 "지난 4년은 눈부신 성장의 시작을 알렸지만, '새로운 음성, 성장하는 음성'을 완성하기 위해 아직 가야 할 길이 남았다"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위기 극복과 지역경제 정상화 등을 위해 군정의 연속성과 일관성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국민의힘에서는 29년간 음성군에서만 공직생활을 한 구자평(60) 후보가 군수직 탈환에 섰다.

2020년 6월 퇴임한 구 후보는 조 후보 재임 시절 세정과장 등을 지내며 약 2년 간 참모 역할을 한 인연이 있다.

그러나 지금은 경쟁자가 돼 '힘 있는 여당 후보'를 강조하며 지역 내 친밀도를 앞세워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

구 후보는 "학창 시절과 군 복무 기간을 제외하고는 평생 음성을 지켜온 '진짜 음성인'"이라며 "음성이 전국 최고 지자체로 우뚝 서는데 모든 걸 바치겠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격전지를 가다] 음성군수 '수성 나선 현직' vs '탈환 노리는 참모'
KBS청주방송총국이 지난 8∼10일 케이스탯리서치에 의뢰해 실시한 여론조사에서 조 후보가 50.6%의 지지율을 얻어 구 후보(41.8%)를 8.8% 포인트 차 앞섰다.

하지만 구 후보 측은 대선 승리의 원동력이 된 '심판론'을 적극 활용하면서 최종 승리를 자신하고 있다.

대선 당시 윤석열 대통령은 음성군에서 49.73%를 득표해 이재명 후보(46.27%)를 3.46%포인트 차로 따돌린 바 있다.

이번 선거는 두 후보의 출신지에 따라 지역대결 구도가 나타날지도 관심사다.

조 후보는 음성읍, 구 후보는 금왕읍 출신이다.

금왕읍(4월 말 기준 1만9천521명) 인구가 음성읍(〃 1만6천601명)보다 많기 때문에 지역 간 대결 구도가 그려진다면 구 후보에게 유리하게 작용할 수도 있다.

두 후보는 확연한 입장차를 보이는 공약 대결로도 눈길을 끈다.

대표적인 것이 시(市) 승격 방법이다.

구 후보는 음성군과 진천군으로 나뉜 충북혁신도시 내 주민 불편과 유사 시설 중복투자 등 비효율성을 들면서 "양군의 통합과 함께 시 승격이 이뤄지면 도청 유치에도 힘을 얻을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격전지를 가다] 음성군수 '수성 나선 현직' vs '탈환 노리는 참모'
반면 조 후보는 '통합시'를 제시한 구 후보와 달리 '단독시' 추진을 피력했다.

조 후보는 맹동면과 대소면을 읍으로 승격해 4읍 5면을 통한 15만 시 승격 전략을 내세우면서 "우량기업 투자유치와 일자리 창출, 인구 유입, 지역경제 활성화로 이어지는 선순환 구조로 시 승격을 이끌겠다"고 전했다.

지역 정가 사정에 밝은 한 인사는 "현직 프리미엄, 대선 결과, 출신지 등 다양한 변수가 존재해 군수 선거 결과 예측이 쉽지 않다"며 "후보의 정책과 공약에 대한 유권자의 평가가 그 어느 선거보다 크게 작용할 수 있다"고 전망했다.

한편 KBS 여론조사는 음성군에 거주하는 만 18세 이상 남녀 502명 대상 전화면접 방식으로 이뤄졌고, 전체 응답률은 20.5%,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4.4%이다.

자세한 여론조사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고하면 된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