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선 7기 추진 사업 8기서 마무리…태화강국가정원 확장 필요 강조
"경제발전 견인할 부유식 해상풍력 사업 중단없이 추진돼야"

6·1지방선거에서 연임에 도전하는 더불어민주당 송철호 울산시장 후보는 12일 연합뉴스 서면 인터뷰에서 "민선 7기에 시작한 울산의 변화를 민선 8기에 완성해야 한다"며 "반드시 당선돼 시민이 행복한 울산을 만드는 것이 꿈이자 목표"라고 말했다.

송 후보는 "경제발전을 견인할 부유식 해상풍력단지 건설 사업은 2030년 완료를 목표로 중단없이 추진돼야 한다"며 "민선 7기 때 지정된 태화강국가정원도 더 확장해야 하며 코로나 팬데믹 때 필요성을 절감했던 울산의료원 설립도 민선 8기에 확정 지어야 한다"고 출마 이유를 밝혔다.

[울산시장 후보 인터뷰] 송철호 "행복한 울산 완성하려 도전"
다음은 송 후보와 일문일답.
-- 울산시장 연임에 도전한 배경과 계기는.
▲ 민선 8기는 코로나 위기 극복과 산업 대전환을 동시에 이끌어 나가야 한다.

최근 울산시장 후보들에게 울산형 코로나 경제 위기 회복 로드맵을 시민들에게 약속드리자고 제안했다.

추경을 통해서 중·단기 지원대책을 제안한 것이다.

민생과 산업, 환경, 경제 어느 하나 중요하지 않은 것이 없다.

시민이 행복한 도시를 만드는 것이 시장의 의무라고 생각한다.

글로벌 시대에 발맞춰 시작한 민선 7기의 울산의 변화를 민선 8기에서 완성해야 한다.

반드시 당선되어 시민이 행복한 울산을 완성하는 것이 나의 꿈이자 목표이다.

-- 당선되면 추진할 핵심 공약은.
▲ 첫 번째 공약은 바로 부유식 해상풍력발전 단지 건설이다.

일단 이 사업은 2030년 완료가 목표다.

지난 4년은 본격적인 사업 추진을 위한 준비 기간이었다.

울산의 미래 먹거리 산업이라고도 할 수 있는 중요한 사업인 만큼 민선 8기 이후에도 반드시 추진되어야 한다.

이와 더불어 수소산업 조성과 동북아 오일허브 구축 역시 에너지 관련 사업의 중요한 축이다.

울산시민이 가장 좋아하는 태화강국가정원도 지난 민선 7기에 지정되었지만, 이제는 더 확장해야 할 단계다.

코로나 팬데믹을 겪으면서 그 필요성을 절감했던 공공의료시설, 즉 울산의료원 설립도 민선 8기에 확정 지어야 할 사업이다.

-- 울산의 경제 침체와 인구문제가 심각하다.

위기 극복 방안은.
▲ 경제를 비롯한 모든 분야를 정치적으로 해석하려는 것이 문제라고 생각한다.

이른바 좌파 정부가 울산 경제를 망쳤다느니, 울산을 퇴보시켰다는 주장은 그저 한낱 선동에 불과한 것이다.

조선업만 예를 들어도 선박 수출에 의존하는 우리 조선업은 세계 경기에 민감할 수밖에 없다.

전 세계적인 장기 불황이 지속되는 가운데 조선산업 역시 어려움을 겪을 수밖에 없는 것이다.

오히려 문재인 정부 당시 울산 동구를 조선산업 위기특별지역으로 지정하고, 공공 선박 발주를 통해 자구책을 마련하는 등 실질적인 도움을 주지 않았던가.

공업단지 지정 60년을 맞이하는 2022년 올해부터 새로운 첨단 공업도시 울산을 선포해야 한다.

인구는 출산과 보육, 교육, 취업, 주거, 노인 복지 등 사회 전 분야에 걸쳐 얽힌 문제이다.

기본적으로 살기 좋은 울산, 살고 싶은 울산을 만들어야 한다.

미래먹거리 산업인 부유식해상풍력단지 조성을 중단없이 추진하고, 수소산업 등 재생에너지에 기존 3대 주력산업이 융합된 산업수도를 조성해 일자리를 만들면 경제와 인구문제를 동시에 해결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한다.

-- 여야가 바뀌었다.

연임에 성공한다면 중앙정부와 소통 방안은.
▲ 지방 소멸 시대에 지방 균형 발전은 국가 경쟁력을 위해 꼭 필요한 정책이다.

기본적으로 울산시장은 울산의 가치와 비전을 세일즈하는 사람이다.

한번 안 팔린다고 포기하는 것이 아니라 팔릴 때까지 억척스럽게 세일즈해야 한다.

태화강 국가정원, 울산외곽순환도로, 국립산재모병원 등도 그렇게 해서 울산에 온 것이기도 하다.

부유식 해상풍력과 수소, 울산의 3대 주력산업은 여전히 울산의 가장 매력적인 상품이다.

세계도 인정하고 있다.

새 정부가 그걸 모를 리 없다.

부울경 메가시티도 그런 차원에서 완성되어야 한다.

여야가 이미 합의한 상황이다.

부유식 해상풍력 사업이 추진되면 부산과 경남의 일자리도 늘어난다.

그런 의미에서 부·울·경이 함께 힘을 모아 중앙정부와 협력체계를 구축하는 것이 꼭 필요하다고 본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