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이해충돌·공정성 우려"에 정 후보자 "경력 오히려 도움될 것"
민주, 朴청와대 비서관·尹캠프 참여 이력도 거론…"자녀 취업 관여 없어"
정황근 청문회 정책 위주…사외이사·부재지주 등은 도마(종합)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의 6일 정황근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후보자 청문회에서는 농협경제지주 사외이사와 박근혜정부 청와대 비서관 등 이전 경력, 가족 문제 등이 도마 위에 올랐다.

더불어민주당 측이 지적을 제기한 가운데 전반적으로는 여야 모두 포괄적·점진적 환태평양동반자협정(CPTPP), 곡물 가격 등 농업 현안 위주로 질의하며 청문회는 상대적으로 차분하게 진행됐다.

민주당 주철현 의원은 이날 청문회에서 "윤석열정부 장관 후보자 중 사외이사 출신을 보면 역대 어느 정부보다 숫자가 많아 가히 '사외이사 내각'"이라며 "최근까지 농협 사외이사를 지낸 정 후보자가 농식품부 장관이 되면 농협 업무와 관련해 직접적 이해충돌이 발생하고 공정성 우려가 있다"고 주장했다.

같은 당 최인호 의원은 최 후보자가 농협 지주 사외이사로 1년4개월 간 재직하며 이사회·감사위원회 안건에 전부 찬성한 점을 들어 "대주주 독단·전횡을 견제한다는 사외이사 취지와 달리 거수기 역할을 한 게 아니냐"고 말했다.

정 후보자는 "충분히 우려를 이해한다", "당연히 지적을 하실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우선 몸을 낮추면서도 적극 반박했다.

농림부 출신인 정 후보자는 "농협 사외이사에 대해 보는 시각에 따라 문제가 있다고 볼 수도 있지만 사실 그렇지 않다"며 "농업 전체에서 농협의 역할을 강조했고, 오히려 사외이사 경력이 정책 추진에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한다"고 밝혔다.

이사회 거수기 지적에 대해서도 "이사회 상정 이전에 굉장히 첨예하게 사전 조정을 거친 후에 상정이 되기 때문에 이사회에서 특별히 반대 의견을 내기는 현실적으로 어렵다"고 언급했다.

정황근 청문회 정책 위주…사외이사·부재지주 등은 도마(종합)
민주당 측에서는 정 후보자가 박근혜정부 청와대 농축산식품비서관을 지내고, 지난 대선에서는 윤서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 캠프에 참여한 이력도 문제 삼았다.

주철현 의원은 "법상 농협 상근 임직원은 공직선거 관여가 금지되는데 사외이사는 상근 임직원은 아니지만 고액 보수를 받으며 특정 후보 캠프에서 사실상 선거운동을 한 것은 매우 부적절하다"고 비판했다.

정 후보자는 "캠프에 직접 가담하지는 않고 외곽 위원회 조직에서 공약 개발에 기여했다"며 "농업·농촌 발전을 위해 제가 가진 지식·경험으로 (공약 개발에) 기여하고 싶었다.

장관에 임명된다면 공정하게 농업인과 소비자만을 대상으로 정책을 추진하겠다고 약속한다"고 밝혔다.

같은 당 어기구, 맹성규 의원은 2015년 안종범 당시 청와대 경제수석 산하 비서관이었던 정 후보자가 농식품부 측에 차병원이 운영하는 차의과대학에 수의학과를 설치할 것을 허용하라는 전화통화를 했다면서 이는 부적절한 압력 행사라는 취지로 주장했다.

정 후보자는 "비서관 시절 차병원 측에서 수의학과 설치에 대해 문의가 있어 수의 업무를 총괄하는 농림부 담당자와 통화하라고 단순히 소개하고, 농림부 국장에게 친절하게 해드리라고 한 게 팩트이고 전부"라며 "통상적으로 비서관이 할 수 있는 범위라 생각한다"고 반박했다.

정 후보자는 차병원이 국정농단 사태와 연관됐는지는 당시에는 전혀 알지 못했고 나중에 인지했다고 덧붙였다.

맹 의원은 정 후보자의 장녀가 대기업 LS그룹의 농기계 제조 계열사 LS엠트론에 2011년에 입사한 뒤 이 회사의 회사 연구·개발(R&D) 과제 지원금이 7억원에서 30억원으로 증가했다면서 "(농림축산부에서) 담당과가 과학기술정책과인데 정 후보자가 농촌정책국장 재직 당시 특혜를 준 게 아니냐"고 의혹도 제기했다.

정 후보자는 "농촌정책국과 과학기술정책과는 완전히 별개의 조직이며 R&D 연구 자금은 2009년 이전에 이미 의사 결정이 된 사안"이라고 부인했다.

정황근 청문회 정책 위주…사외이사·부재지주 등은 도마(종합)
정 후보자는 '부재 지주' 지적에 대해서도 당시에는 법 위반이 아니었고 부모님이 성실히 경작했다는 취지로 해명했다.

정 후보자는 만 5세 때인 1965년부터 현재까지 57년 간 천안에 5천339㎡ 면적의 농지를 보유하고 있다.

경작 활동을 하지 않으면 농지를 소유할 수 없도록 하는 농지법은 정 후보자가 이 농지를 취득한 이후인 1996년에 제정됐다.

민주당 측은 정 후보자의 부재지주 문제가 법 위반은 아니지만 농업 정책 수장으로서 부적절하다고 지적했다.

최인호 의원은 이 농지를 정 후보자 부모가 경작하다 2011년부터 농어촌공사 농지은행에 임대수탁한 것은 투기성 우려가 있다고도 주장했다.

이에 정 후보자는 "1996년 서기관으로 승진하고 재산등록을 하면서 해당 농지가 제 명의로 돼 있는 것을 알았고 지금까지도 제 땅이라고 생각해 본 적이 없다"며 "소유는 제 소유지만 농사는 부모님이 지었고, 농어촌공사에서 임대료를 받는 즉시 아버님 계좌로 넣어드렸다"고 말했다.

그는 "아버님은 별세했고 해당 땅에 대해 가족의 상상 못할 특별한 사연이 있다면서, 투기 소지는 절대 없다"고 덧붙였다.

국민의힘 측은 정 후보자가 신상·이력 문제에 대해 입장을 충분히 밝히도록 시간을 주거나 전문성을 갖춘 적임자라고 평가하며 힘을 실어줬다.

박덕흠 의원은 "후보자는 농정 분야 전문가"라고 질문을 시작한 뒤 자신의 지역구인 보은·영동·괴산·옥천의 특산품을 퀴즈로 내며 정 후보자의 긴장을 풀어주기도 했다.

정 후보자가 "대추, 포도, 절임배추, 사과"라고 정답을 모두 맞춰 회의장에서 웃음이 나왔다.

여야는 일제히 정 후보자가 장관이 되면 농축산 분야 정책 수장으로서 '결기'를 가져야 한다고 한 목소리로 주문했다.

민주당 소속 위성곤 위원장 직무대리는 "국무회의 과정에서 반영이 안된다 하더라도 농민들의 주장, 농식품부의 입장을 말해야 한다"며 "재정당국과의 협의를 이야기 하려면 기재부 장관을 하시라. 농어민의 입장을 분명히 대변해 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정 후보자는 CPTPP 가입 추진에 대해선 "농업계 피해가 클 것으로 예상돼 상당히 신중히 접근해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농업직불금은 단계적으로 5조원 규모로 확대하겠다는 목표를 제시했다.

과잉 생산된 쌀의 시장격리(정부 매입) 의무화에 대해서는 "의무화하면 부정적인 영향이 있을 수 있는 만큼 신중하게 검토해야 한다"며 사실상 반대 입장을 표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