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이해충돌·공정성 우려"…정 후보자 "경력 오히려 도움될 것"
정황근 농림장관 청문회 '농협 사외이사·자녀 취업' 도마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에서 6일 열린 정황근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후보자 청문회에서는 농협경제지주 사외이사 이력, 자녀의 농업 관련 회사 취업 문제 등이 도마 위에 올랐다.

더불어민주당 측에서 이런 지적이 제기된 가운데 전반적으로는 여야 모두 포괄적·점진적 환태평양동반자협정(CPTPP), 곡물 가격 등 농업 현안 위주로 질문하며 청문회는 상대적으로 차분하게 진행됐다.

민주당 주철현 의원은 이날 청문회에서 "윤석열정부 장관 후보자 중 사외이사 출신을 보면 역대 어느 정부보다 숫자가 많아 가히 '사외이사 내각'"이라며 "최근까지 농협 사외이사를 지낸 정 후보자가 농식품부 장관이 되면 농협 업무와 관련해 직접적 이해충돌이 발생하고 공정성 우려가 있다"고 주장했다.

같은당 최인호 의원은 최 후보자가 농협 지주 사외이사로 1년4개월 간 재직하며 이사회·감사위원회 안건에 전부 찬성한 점을 들어 "대주주 독단·전횡을 견제한다는 사외이사 취지와 달리 거수기 역할을 한 게 아니냐"고 말했다.

정 후보자는 이러한 민주당 의원들의 지적에 "충분히 우려를 이해한다", "당연히 지적을 하실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우선 몸을 낮췄다.

농림부 출신인 정 후보자는 "농협 사외이사에 대해 보는 시각에 따라 문제가 있다고 볼 수도 있지만 사실 그렇지 않다"며 "(사외이사로서) 농업 전체에서 농협의 역할을 강조했고, 오히려 사외이사 경력이 정책 추진에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한다"고 밝혔다.

정 후보자는 이사회 거수기 지적에 대해서도 "이사회 상정 이전에 굉장히 첨예하게 사전 조정을 거친 후에 상정이 되기 때문에 이사회에서 특별히 반대 의견을 내기는 현실적으로 어렵다"고 언급했다.

정황근 농림장관 청문회 '농협 사외이사·자녀 취업' 도마
주철현 의원은 정 후보자가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 캠프에 참여한 이력도 문제 삼았다.

그는 "법상 농협 상근 임직원은 공직선거 관여가 금지되는데 사외이사는 상근 임직원은 아니지만 고액 보수를 받으며 특정 후보 캠프에서 사실상 선거운동을 한 것은 매우 부적절하다"고 비판했다.

이에 대해 정 후보자는 "캠프에 직접 가담하지는 않고 외곽 위원회 조직에서 공약 개발에 기여했다"며 "농업·농촌 발전을 위해 제가 가진 지식·경험을 기여하고 싶었다.

장관에 임명된다면 공정하게 농업인과 소비자만을 대상으로 정책을 추진하겠다고 약속한다"고 밝혔다.

같은 당 맹성규 의원은 정 후보자의 장녀가 대기업 LS그룹의 농기계 제조 계열사 LS엠트론에 2011년에 입사한 뒤 이 회사의 회사 연구·개발(R&D) 과제 지원금이 7억원에서 30억원으로 증가했다면서 "(농림축산부에서) 담당과가 과학기술정책과인데 정 후보자가 농촌정책국장 재직 당시 특혜를 준 게 아니냐"고 의혹을 제기했다.

정 후보자는 "농촌정책국과 과학기술정책과는 완전히 별개의 조직이며 R&D 연구 자금은 2009년 이전에 이미 의사 결정이 된 사안"이라고 반박했다.

정 후보자는 관련 소명을 더욱 명확히 하기 위해 추가 자료를 제출하기로 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