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 북부 성장전략 공약 제시…"북부·남부 균형발전"
6·1 지방선거 국민의 힘 경기도지사 경선 주자인 김은혜 의원은 20일 "분도에 원칙적으로 찬성하지만 분도를 요구하게 된 근본적인 문제를 우선 해결해야 한다"고 밝혔다.

김은혜 "경기도 '분도' 원칙적 찬성…근본 문제 해결이 먼저"
그는 이날 의정부시에 있는 경기도 북부청사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경기도를 둘로 나누자는 분도(分道) 요구에 대해 "분도는 그간 경기북부 주민들이 희생과 고통을 감내하게 된 데서 비롯된 것으로, 그 심각성을 몸으로 느끼고 있다"면서 이처럼 말했다.

다만 "우선 근본적 원인을 찾아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좋겠다는 생각"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그간 법안이 여러 차례 상정됐으나 번번이 무산됐다"며 "도로와 철도 등 부족한 교통 인프라를 확충하고 수도권정비계획법 등 중첩된 규제를 먼저 해결하고 그래도 분도밖에 없다고 하면 그때 분도 요구에 대해 경청하겠다"고 덧붙였다.

김 의원은 경기북부를 살리기 위한 '북부 성장전략' 공약도 발표했다.

그는 "경기북부 주민들은 6·25 전쟁 이후 일방적 희생과 고통을 강요받으며 중첩 규제로 제대로 된 지역발전을 이루지 못했다"며 "대한민국 안보와 경제를 위해 희생한 것에 대한 죄송한 마음으로 북부 주민의 열망을 받들겠다"고 성장전략의 취지를 설명했다.

그러면서 도로·철도 등 교통망을 획기적으로 확충하거나 급행화하고 대규모 첨단테크노밸리를 개발해 북부 발전을 이끌겠다고 밝혔다.

이 공약에는 김포공항∼고양∼파주출판단지를 잇는 9호선 서부선 신설, 5·6·7·8호선 서울지하철 노선 경기북부 연장, 고양 대화동∼한남대교 지하고속도로, 남양주 분기점∼자유로 강매IC 고속도로 등을 위해 정부, 서울시와 협의하겠다는 내용도 담겼다.

일자리 창출을 위해 경기북부를 서부권·중부권·동부권 등 3개 권역으로 나눠 테크노밸리를 연결하겠다는 구상도 내놨다.

고양·김포·파주 등 서부권역에는 첨단 국제 삼각벨트 조성과 경제자유구역 지정을 추진하고 의정부·양주·동두천 등 중부권역에는 디자인 융·복합 삼각벨트를 조성해 미군 반환공여구역을 디자인·IT캠퍼스 등으로 개발하겠다는 구상이다.

또 남양주·구리·포천 등 동부권역은 푸드바이오 삼각벨트를 조성하고 의과대학과 간호대학을 유치하겠다고 제시했다.

그는 "경기북부 성장전략을 통해 판교테크노밸리처럼 첨단산업이 발전하고 일자리가 늘어나 청년들이 찾아오는 경기북부가 될 것"이라며 "경기 북부와 남부의 균형발전은 물론 경기도민과 대한민국 전체가 혜택을 받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국민의힘 경기지사 후보는 20∼21일 권리당원 투표와 국민 여론조사 결과를 합산해 오는 22일 결정될 예정이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