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의 배우자 김정숙 여사가 지난 2018년 프랑스 순방 당시 착용했던 샤넬 브랜드의 재킷을 두고 논란이 커지고 있다. 청와대는 해당 옷을 국내 박물관에 기증해 전시 중이라고 했지만, 실제 전시되고 있는 의복은 김 여사가 착용했던 제품과 다른 것으로 드러났다.

샤넬코리아는 지난 5일 "김 여사가 2018년 10월 프랑스 방문 시 착용한 자켓은 샤넬이 대여한 옷으로 김 여사가 착용 후 바로 반납했다"라며 "이후 지난해 11월 국립한글박물관 요청에 따라 별도 자켓을 제작해 기증했다"라며 김 여사가 착용했던 옷과 전시된 의복은 서로 다른 제품이라고 밝혔다.

앞서 국내 각종 온라인 커뮤니티에서는 인천공항 T1 3층 출국장에 전시된 해당 자켓의 패턴 위치, 그라데이션 등을 근거로 김 여사가 착용했던 옷과 전시된 의복이 다른 제품이라는 의혹이 일었다. 처음 의혹이 불거졌을 당시 샤넬코리아는 두 제품이 동일하다는 입장을 내놨지만 논란이 가라앉지 않자 끝내 기존 입장을 뒤집었다.

김 여사가 프랑스 순방 당시 착용했던 재킷은 샤넬 수석디자이너 칼 라거펠트가 한글을 수놓은 원단을 이용해 직접 제작한 옷이다. 김 여사는 한국과 프랑스의 우정을 상징하고자 해당 재킷을 빌린 것으로 알려졌다.
인천국제공항 제1여객터미널에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2018년 프랑스 국빈방문을 했을 당시 김정숙 여사가 착용했던 샤넬의 한글 재킷이 전시돼 있다. / 사진=뉴스1
인천국제공항 제1여객터미널에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2018년 프랑스 국빈방문을 했을 당시 김정숙 여사가 착용했던 샤넬의 한글 재킷이 전시돼 있다. / 사진=뉴스1
청와대는 김 여사의 이른바 '특수활동비 옷값 논란'이 불거졌던 지난달 29일 "순방 등 국제 행사용 (의복은) 기증하거나 반납했다"라며 "샤넬이 한글을 새겨 대여해준 의복은 착용 후 바로 반납했으며, 이를 국립한글박물관에 기증해 전시 중"이라고 해명했다.

탁현민 청와대 의전비서관도 지난달 30일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프랑스 순방 때 샤넬 옷을 빌려 입고 다시 돌려줬다"라며 "샤넬 측은 한글 디자인의 의미가 크니 의복을 기증하겠다고 했다"라고 밝혔다.

친여 성향 방송인 김어준 씨도 김 여사의 옷값 논란을 옹호하며 청와대가 해당 의복을 기증했다는 점을 강조했다.

그는 지난달 28일 자신이 진행하는 TBS 라디오 '김어준의 뉴스공장'에서 "김 여사가 의전 때 착용한 유일한 명품은 2018년 10월 프랑스 국빈 방문 때 착용한 한글 디자인 재킷"이라며 "이 재킷은 국립 한글박물관에 기증됐고 지금은 인천공항 출국장에 전시되고 있다. 왜 이런 주장과 뉴스가 갑자기 폭주하나. 논두렁 시계 시즌2의 간을 보는 것인가"라고 말했다.

김대영 한경닷컴 기자 bigzer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