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영길 vs 오세훈 서울 맞대결 성사되나…'김동연에 유승민까지' 경기도 격화
"수도권 표심=부동산 민심"…여야, 부동산 세제 완화 경쟁
'빅매치' 서울·경기 잡아라…지방선거 '부동산 민심' 쟁탈전
6·1 지방선거를 앞두고 서울시장과 경기지사 후보군에 거물급 인사들이 속속 포진하면서 미니 대선급 '빅매치'가 예상된다.

일단 서울에서는 지난 1일 출사표를 던진 더불어민주당 송영길 전 대표와 국민의힘 오세훈 현 서울시장의 맞대결이 이뤄질지 주목된다.

송 전 대표는 당내 일각의 반발에도 불구하고 대선 패배로 대표직을 내려놓은 지 22일 만에 서울시장 출마를 선언하며 정치 전면에 복귀했다.

'송영길 차출론'에 군불을 지핀 일부 의원들은 부동산 정책과 관련해 송 전 대표가 보여온 중도적 이미지가 서울시장 선거에서 경쟁력을 발휘할 것으로 기대한다.

당대표 취임 후 특위를 꾸려 부동산 세제 완화를 추진, 지난해 4·7 재보선 당시 민주당에 대거 등을 돌렸던 수도권 특히 서울의 부동산 표심을 어느 정도 돌려세웠다는 주장이다.

서울시장 인물난 속에 송 전 대표가 가장 먼저 출사표를 던지기는 했으나, 일각에서는 이낙연 전 대표를 비롯한 거물급 인사들의 등판 가능성이 여전히 살아있다는 전망도 나오고 있다.

앞서 열린민주당 출신의 김진애 전 의원이 출마 의사를 밝혔고 재선 박주민 의원이 출마를 검토 중인 가운데 중량급 인사의 추가 합류가 없다면 경선에서 송 전 대표가 후보로 선출될 가능성이 크다는 관측이 제기된다.

국민의힘 서울시장 후보는 오세훈 현 서울시장으로 굳어지는 분위기다.

특별한 현역 도전자가 나오지 않는 가운데 오 시장은 재건축·재개발 활성화 정책에 드라이브를 걸며 부동산 공약 이행률을 높이기 위해 전념할 방침이다.

'현직 프리미엄'을 고스란히 누리겠다는 전략으로 보인다.

부동산 문제 해결을 위해 재건축 규제 완화 등 민간 주도 공급을 활성화해야 한다는 기조 아래 대통령직인수위원회와도 공조에 나선 모습이다.

서울시 공무원이 인수위에 참여해 부동산 정책 방향 수립을 함께 논의하고 있고, 국토교통부와 서울시가 공동으로 구성된 주택공급 태스크포스(TF)도 발족한 상태다.

TF는 수도권 130만호 이상을 포함해 전국 250만호 이상 주택을 공급하겠다는 윤 당선인의 공약을 달성하기 위한 사업 계획을 마련할 예정이다.

'빅매치' 서울·경기 잡아라…지방선거 '부동산 민심' 쟁탈전
경기지사 선거도 대선주자급 후보들이 출마해 서울 못지않은 격전지로 부상했다.

민주당 진영에서는 새로운물결 김동연 대표, 국민의힘에서는 유승민 전 의원 등 지난 대선에서 선수로 뛰었던 인사들이 도전장을 내민 상태다.

특히 경기지사 선거는 경선전부터 치열할 것으로 보인다.

민주당은 5선의 조정식·안민석 의원과 김 대표, 염태영 전 수원시장이 각축전을 벌이고 있다.

출마를 고심 중인 최재성 전 청와대 정무수석의 거취에 따라 민주당 경선은 4파전 또는 5파전 양상이 될 것으로 보인다.

대결구도가 윤곽을 드러내면서 예비후보 간 신경전도 점차 가열되고 있다.

'외부 인사' 출신인 김 대표를 겨냥해 민주당 후보들이 협공을 펼치는 가운데 안 의원은 연일 김 대표를 직격하고 있다.

안 의원은 전날 입장문을 통해 "룰로 유불리 타령하는 간보기 정치는 안철수 한 명이면 족하다"며 김 대표를 비판했다.

'빅매치' 서울·경기 잡아라…지방선거 '부동산 민심' 쟁탈전
국민의힘에서는 두 차례 대선에 도전한 '거물급' 정치인 유승민 전 의원이 출사표를 던지면서 경선 판도가 급격히 출렁이고 있다.

이미 심재철·함진규 전 의원이 도전장을 낸 상황이다.

경기에서 5선을 지낸 정병국 전 의원, 한국개발연구원(KDI) 출신 윤희숙 전 의원도 후보군으로 거론되면서 치열한 당내 경선을 예고하고 있다.

여기에 대선 과정에서 '대장동 저격수'를 자임했던 윤 당선인의 대변인인 초선 김은혜 의원의 차출론도 나오고 있다.

유 전 의원은 문재인 정부의 대표적 실정을 부동산 문제로 규정하고 '경제 전문가' 이미지를 부각해 승부수를 띄울 것으로 보인다.

다른 주자들은 유 전 의원이 경기도와 연고가 없다고 깎아내리며 일찌감치 신경전을 벌이고 있다.

심 전 의원은 유 전 의원을 향해 "스스로 결정한 정계은퇴를 번복하고 경기도지사 출마를 결정한 이유가 자신의 정치생명 연장이라고 자인하는 격"이라고 비판하기도 했다.

'빅매치' 서울·경기 잡아라…지방선거 '부동산 민심' 쟁탈전
여야 중앙당의 고공전도 관전포인트다.

'서울·경기 대전(大戰)'을 앞두고 일찌감치 표심몰이에 주력하는 모습이다.

무엇보다 수도권 표심은 부동산 민심과 직결됐다고 보고 앞다퉈 부동산 세제 완화를 추진하고 있다.

특히 다주택자 양도세 중과 완화 정책을 두고는 선점 경쟁마저 벌어지기도 했다.

인수위는 윤 당선인의 공약인 부동산 세제 전면 개편에 착수하며 부동산 민심 잡기에 속도를 올리고 있다.

1호 조치로 다주택자 양도세 중과를 4월부터 1년간 한시적으로 배제하기로 했다.

아울러 국민의힘은 양도소득세·취득세·종합부동산세 등 부동산 세제를 전반적으로 완화, 문재인 정부와의 차별성을 적극적으로 부각하겠다는 방침이다.

'빅매치' 서울·경기 잡아라…지방선거 '부동산 민심' 쟁탈전
민주당은 인수위의 다주택자 양도세 중과 유예(1년)에 '플러스 알파(+α)'를 더한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민주당 역시 1년 유예안을 사실상 완성·발표할 계획이었으나 인수위의 한발 빠른 발표에 이슈 선점에서 밀렸다고 판단, 추가 대책 강구에 나선 것이다.

또한 실수요자 취득세를 완화하는 방안 역시 강구하고 있다.

서울의 한 재선 의원은 3일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대선에서 서울 시민이 민주당에 던진 메시지는 '부동산 똑바로 하라'였다"며 "수도권의 부동산 민심을 못 잡으면 서울시장은 물론 경기지사 선거도 어려울 수 있다"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