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당선인, 매주 화·목 회의 주재…"국정과제 실천도 높이는 효과"
오는 26일 인수위 전체 워크숍…국민 대토론회도 개최키로
여가부 파견 배제 보도에 "명단 확인 안돼…모든 부처 다 와있는 것 아냐"
인수위 "29일까지 업무보고…국정과제 5월 초 대국민 발표"
대통령직 인수위원회(인수위)는 5월 초 국정과제 대국민 발표를 목표로 매주 화·목요일에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 주재로 회의를 연다고 21일 밝혔다.

신용현 인수위 대변인은 이날 삼청동 인수위 사무실에서 브리핑을 통해 이 같은 인수위 일정을 공개했다.

윤 당선인은 매주 화요일 오전 10시 간사단 회의를, 목요일 오전 10시 분과별 업무보고를 주재할 예정이다.

신 대변인은 윤 당선인의 회의 주재와 관련해 "핵심 국정과제를 직접 챙김으로써 임기 내 국정과제 실천도를 높이는 효과로 이어질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안철수 인수위원장은 일요일 오후 3시 간사단 회의, 월요일 오전 9시 전체회의, 수요일 오전 9시 간사단 회의, 금요일 오전 9시 간사단 회의를 각각 주재한다.

인수위는 오는 25일까지 분과별로 주요 부처의 업무보고를 받을 예정이다.

기타 부처도 오는 29일까지 업무보고를 완료하겠다고 신 대변인은 밝혔다.

신 대변인은 "각 부처에 이미 업무보고 양식과 작성 지침이 배포됐다"며 "어떤 부처를 주요 부처로 선정해 먼저 보고를 받을지는 분과별로 하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인수위는 국정과제 선정과 관련, 5월 초 대국민 발표를 목표로 일정을 수립했다고 밝혔다.

우선 이달 말까지 분과별로 국정과제를 검토하고 4월 4일 1차 선정, 4월 18일 2차 선정을 거쳐 4월 25일 최종안을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이후 5월 2일 전체회의에서 국정과제 확정안이 보고되고 윤 당선인이 5월 4∼9일 국정과제를 직접 확정·발표한다.

신 대변인은 국정과제 선정과 관련해 "공약사항이 우선될 것이고, 각 분과 위원들이 생각하는 사항, 정부 부처에서 생각하는 사항 등을 종합해 1차 후보 과제들을 만들어낼 것"이라고 말했다.

이달 26일에는 인수위 전체 워크숍이 열릴 예정이다.

국민과의 소통을 위한 '국민 대토론회'도 개최하기로 했다.

분과별로 최소 1회 이상 현장 방문도 추진할 예정이다.

신 대변인은 "국민 대토론회를 한다는 것까지는 결정이 됐다"며 "중간에 (국민) 의견 수렴을 위한 방식으로 갈지, 후보 과제를 놓고 국민 공감대를 형성하는 방식으로 갈지는 조금 더 진행하며 결정한다"고 설명했다.

신 대변인은 여성가족부가 파견 직원 4명을 추천했지만 인수위가 이를 배제했다는 보도와 관련, "여가부에서 확인하면 모를까 저희는 명단 확인을 해드릴 수 없다"며 "다만 (전문위원과 실무위원 중) 파견 온 공무원은 56명밖에 안 된다.

그래서 모든 부처가 다 와 있는 것은 아니다"라고 밝혔다.

이어 "국정과제를 (선정)할 때 여성·청년·노인 문제라든지 저출산, 고령화 이런 것들이 폭넓게 다뤄질 수 있기 때문에 관련 전문위원이나 실무위원이 부족하면 자문위원단에서 충분히 보충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