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더불어민주당 상임고문(왼쪽)과 방송인 김어준 씨. / 사진=뉴스1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상임고문(왼쪽)과 방송인 김어준 씨. / 사진=뉴스1
친여 방송인 김어준 씨는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상임고문을 다가올 지방선거의 서울시장 후보군 중 하나로 언급했다. 우상호 민주당 의원은 "말이 안 되는 소리"라고 일갈했다.

김 씨는 21일 자신이 진행하는 TBS 라디오 '김어준의 뉴스공장'에서 민주당 소속 인사들의 서울시장 출마에 관해 우 의원과 대화를 나누던 중 "이재명 고문, 이낙연 전 대표 이런 분들의 역할은?"이라고 물었다.

우 의원은 "현직 대통령 후보로 선전한 분이 바로 이어서 서울시장에 나간다는 건 불가능하다고 생각한다"라며 "(이 고문의 서울시장 출마설을) 김어준 총수한테 처음 들었다"라고 답했다.

그러면서 "아무리 후보가 없다고 대통령 후보로 직전에 나가셨던 분을 서울시장으로 나가라고 하는 게 말이 되느냐"라며 "말이 안 된다. 이기는 것만이 목적이냐. 그건 아니다"라고 일침을 가했다.

김 씨가 "이길 수 있는 후보를 내라는 요구가 있을 수도 있다"라고 주장하자 우 의원은 "그러면 이 고문을 서울시장으로 격하시키고 다른 사람이 다음 대통령에 나가야 하는 것이냐. 그렇게 하면 안 된다"라고 지적했다.

이에 김 씨는 재차 "이 고문을 서울시장으로 꼭 나가라는 말이 아니고 제 말은 이재명 고문과 이낙연 전 대표의 지방선거에서의 역할이 어떻게 되냐는 것"이라며 "시한상으로 보자면 (두 사람이) 이번 주까지 서울로 이사를 와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우 의원은 "이 전 대표의 집은 원래 종로다. (김 씨가) 자꾸 이재명 고문을 생각해서 그런가 보다"라며 "어쨌든 지금 서울시장, 경기지사 누가 나가냐 하는 문제는 아직 당내에서는 논의가 설익은 상태"라고 설명했다.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의원. / 사진=연합뉴스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의원. / 사진=연합뉴스
앞서 민주당 내부에서는 '이재명 역할론'이 제기됐다. 김두관 민주당 의원은 "이재명이 지방선거를 이끌어야 한다"라며 "성남시장, 경기도지사의 실적을 바탕으로 대선에서 선전한 이재명은 아래로부터의 개혁, 지방선거의 상징"이라며 '이재명 비대위'를 꾸려야 한다고 주장했다.

손혜원 전 의원도 비슷한 주장을 내놨다. 그는 "이 고문이 비대위원장이 되면 비대위원에 초·재선 의원으로 가득 채워 새로운 에너지로 심기일전해야 하지 않나 생각한다"라며 "그래야 (다가올 지방선거에서) 조금이나마 나은 결과를 가져올 것"이라고 말했다.

김대영 한경닷컴 기자 bigzer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