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당선인측, 3개 분과 인수위원 9명 추가 발표
법무·행안장관 정치인 배제 보도에 "직종 가림막 설치 안해"
인수위 간사 최상목·김성한·이용호…취임식준비위원장 박주선(종합2보)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의 대통령직인수위원회(인수위)는 15일 경제1 분과 간사에 최상목 전 기획재정부 차관, 외교안보 분과 간사에 김성한 전 외교부 차관, 정무사법행정 분과 간사에 이용호 의원을 각각 임명했다.

김은혜 당선인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을 통해 인수위 7개 분과 중 3개 분과의 간사와 인수위원을 추가로 발표했다.

경제1 분과는 최상목 전 차관이 간사를 맡고, 김소영 서울대 경제학부 교수와 신성환 홍익대 경영학부 교수가 인수위원으로 참여한다.

최 전 차관은 거시경제·금융경제 분야 전문가로, 코로나19 관련 소상공인 지원, 연금 개혁 등 윤 당선인의 경제 공약을 정부 부처와 협의하는 역할을 맡는다.

김 교수의 경우 한국은행, 국제통화기금(IMF) 등에서 경험을 쌓은 거시경제·국제금융 전문가로서 새 정부 경제정책 설계에 역할을 할 예정이다.

한국금융학회 회장을 맡은 신 교수는 자본시장 투명성, 부동산 대출 규제 완화 등 금융경제 정책을 담당한다.

외교안보 분과는 김성한 전 차관이 간사를 맡고 김태효 전 대통령전략기획관과 이종섭 전 국방부 합동 참모 차장이 위원으로 참여한다.

인수위 간사 최상목·김성한·이용호…취임식준비위원장 박주선(종합2보)
김 전 차관은 외교안보연구원 교수 등 30여년간 외교 분야에서 활동한 국제정치 전문가로 한미동맹 재건, 포괄적 전략 동맹 강화가 조속히 추진되도록 역할 할 것이라고 김 대변인은 밝혔다.

김 전 차관은 윤 당선인과 초등학교 동창 사이로, 이번에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의 통화를 성사시킨 것으로 알려져 있다.

김 전 기획관은 국제정치학 박사이자 외교안보 전문가로서 윤 당선인의 실사구시 원칙과 상호주의에 입각한 남북 정책 밑그림을 짤 예정이다.

이 전 합참 차장은 국방 전략과 한미 전문성을 겸비한 국방 관료로서, 윤 당선인의 안보 공약 조기 실현에 역할을 할 예정이다.

정무사법행정 분과는 이용호 의원이 간사를 맡고 유상범 의원, 박순애 서울대 행정대학원 교수가 위원으로 참여한다.

언론인 출신인 이 의원은 초선 시절 정책위의장을 맡아 정책 분야에서 능력을 발휘했으며 정무사법행정 분야의 상식과 공정을 회복하는 데 역할을 하게 될 것이라고 김 대변인이 소개했다.

유 의원은 검찰·변호사 출신의 법무 현장 전문가로 윤 당선인의 사법개혁, 법치주의 원칙을 정책에 반영하는 역할을 할 예정이다.

행정학 분야 전문가로서 행정학회장, 유엔 전문가위원회 공공위원을 지낸 박 교수는 정부 혁신과 행정 정책의 밑그림을 짜게 된다.

대통령 취임식 준비위원장에는 박주선 전 국회부의장이 임명됐다.

법조인 출신인 박 전 의장은 호남에서 4선 국회의원을 지냈다.

이번 대선에서 동서화합·미래 위원장을 맡아 윤 당선인을 도왔다.

김 대변인은 박 전 의장에 대해 "국정 통합을 가장 중요한 과제로 삼은 윤석열 정부의 가치와 철학을 누구보다 잘 이해하고 계신 분"이라고 설명했다.

김 대변인은 윤 당선인이 새 법무·행정안전부 장관에 정치인 배제 방침을 세웠다는 일부 보도에 대해 "인사원칙은 인수위원, 국무위원 모두 동일하다.

도덕성을 기반으로 실력과 능력을 겸비한 인재, 성과를 내고 국민이 편히 살도록 보탬이 되는 인재를 발굴하겠다는 것"이라며 "이 원칙을 고수하되 직종 등에 가림막을 설치하고 있지는 않다"고 밝혔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