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 / 사진=연합뉴스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 / 사진=연합뉴스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는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발표한 '국민통합 정치개혁안'을 두고 "너무 늦었다. (이재명 대선 후보의) 지지율 위기의식에서 던진 마지막 승부수"라고 지적했다.

진 전 교수는 지난 24일 CBS 라디오 '한판승부'에서 "정치개혁안이 진정성을 가지려면 선거 초기부터 내걸었어야 한다"며 "누가 봐도 이건 정치적 제스처라는 걸 알 수 있고, 설사 진정성 있게 진행을 한다고 하더라도 선거제도 개혁을 어떻게 했느냐.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하자마자 바로 자신들이 배반해 버렸다"고 말했다.

그는 "민주당은 선거가 끝난 뒤 정치개혁을 추진하지 않을 것이며 설사 추진하려 해도 내부에서 엄청난 반발이 있을 것"이라며 "쉽게 안철수 국민의당 후보가 내건 정권교체가 아니라 정치교체라는 슬로건, 그것으로 안 후보와 윤석열 국민의힘 후보가 결합하는 부분에 대한 견제구로 던진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역으로 만약 안 후보의 정치개혁 이슈를 윤 후보 측에서 받은 뒤 역공을 해 버리면 사실 민주당에서는 거부할 명분이 없어진다"며 "저는 오히려 그렇게 하는 것이 정치개혁안이 성사될 수 있는 그나마 가장 확률이 높은 경우의 수라고 본다"고 부연했다.

이어 "민주당이 하고 싶어 한다고 하더라도 개별 의원들에게는 자기 지역구 자리가 사라지는 문제"라며 "이게 의원들의 충의에 의해 나온 얘기라면 모를까 그것도 아니다. 먹힐 얘기도 아니고 선거 끝나면 어차피 없어질 얘기"라고 덧붙였다.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대표. / 사진=뉴스1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대표. / 사진=뉴스1
앞서 송 대표는 이날 '대통령 4년 중임제·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 등이 포함된 '국민통합 정치 개혁안'을 발표했다. 그는 이번에 발표한 정치 개혁안을 두고 "안철수, 심상정, 김동연 후보도 같은 방향을 하고 있다고 생각한다"면서 윤 후보를 제외한 다른 후보들에게 러브콜을 보냈다.

김대영 한경닷컴 기자 bigzer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