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준석 국민의힘 대표. / 사진=뉴스1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 / 사진=뉴스1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는 홍준표 의원이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와 만찬 회동에서 원팀 합류를 위해 내건 조건 중 하나인 '처가비리 엄단 선언'을 하지 않으리라고 전망했다. 더불어민주당은 "윤 후보가 의혹을 계속 부인하는 건 처가비리가 곧 자신의 비리임을 시인하는 셈"이라고 비판했다.

이 대표는 20일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서 "저는 (윤 후보가) 선언은 하지 않으리라고 본다"며 "윤 후보가 지난 MBC 스트레이트 보도 이후에도 상당히 겸허한 자세로 국민에게 반응하고 있고, 후보자의 배우자도 제작진 측에 알려왔던 것이 '문제가 있는 발언에 대한 유감을 표명한다'는 취지로 이야기했으므로 저는 지금의 기조보다 후보가 더 낮게 간다는 것이 무엇인지 잘 모르겠다"고 말했다.

그는 "굳이 천명하자면 나중에 무조건 수사를 받을 게 있으면 그렇게 하겠다는 것인데, 이러한 입장은 과거에도 윤 후보가 밝힌 적이 있다"며 "가족의 비리에 대해 이중 잣대를 재지 않겠다는 것은 윤 후보의 원래 원칙"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그렇기 때문에 굳이 어떤 정치적 선언의 의미로 하는 것은 윤 후보 입장에서 받아들이기는 쉽지 않을 것"이라며 "후보 입장에서 '나 이미 하고 있다' 또는 '여기에서 뭘 어떻게 더 하라는 거냐' 이렇게 받아들일 수 있는 부분이 있다"고 설명했다.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 / 사진=뉴스1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 / 사진=뉴스1
민주당은 이러한 이 후보의 발언을 두고 "국민의 물음에 답하는 것은 대선 후보의 의무"라며 "처가 비리에 대해 회피하고 부인하는 것은 국민의 선택을 받겠다는 대선 후보로서는 있을 수 없는 무책임한 태도"라고 지적했다.

김우영 민주당 선거대책위원회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윤 후보 처가비리는 엄연히 존재하는 국민적 의혹으로 심지어 윤 후보의 힘이 없이는 불가능했다는 의심도 계속 제기되고 있다"면서 "그런데도 마치 없는 일인 듯 회피하겠다는 것은 눈 가리고 아웅 하는 행태"라고 꼬집었다.

김 대변인은 "윤 후보가 계속 의혹을 부인한다면 처가비리가 곧 부인의 비리이고 나아가 자신의 비리임을 시인하는 셈이 될 것"이라며 "비겁하게 회피하지 말고 국민의 어떠한 물음에도 명확하게 답하기 바란다"고 덧붙였다.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오른쪽)와 홍준표 의원. / 사진=뉴스1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오른쪽)와 홍준표 의원. / 사진=뉴스1
앞서 홍 의원은 전날 윤 후보와 비공개 만찬 회동을 한 직후 본인의 청년 소통 플랫폼에 글을 올려 윤 후보가 '국정 운영 능력 담보 조치', '처가 비리 엄단 대국민 선언'이라는 두 가지 요청에 응할 경우 중앙선거조직 상임고문으로 참여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양수 국민의힘 선거대책본부 수석대변인은 20일 여의도 당사에서 "윤 후보는 두 가지 원칙과 제언 취지에 전적으로 공감하고 홍 의원은 우리와 함께 가야 할 동반자라는 결론을 맺었다"며 "그 제언을 받는 것으로 알아달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처가 비리 엄단 대국민 선언' 제안도 받아들이는 것이냐'는 취재진의 질문에 "그 문제에 대해서 윤 후보는 그동안 '모든 사람은 법 앞에 평등하다', '그 누구도 예외는 없다', '우리 처가 식구들도 예외는 없다'는 입장을 밝혀 왔기에, 그 문제를 선언해 온 것"이라며 "동일 선상에서 이해해달라"고 답했다.

김대영 한경닷컴 기자 bigzer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