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모 75% 산후조리원 이용하는데 민간 서비스 2주 평균 274만원"
이재명 "공공산후조리원 13곳뿐…전국 확대하고 지원 강화"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는 30일 공공산후조리원을 전국으로 확대하고, 정부 지원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이 후보는 이날 페이스북에서 35번째 '소확행'(소소하지만 확실한 행복) 공약을 공개, "모든 산모와 아기가 적절한 산후 돌봄을 받도록 지원을 대폭 늘리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 후보는 "지자체마다 재정 여력이 달라 공공산후조리원은 전국 13곳에 불과한 실정"이라며 "경기도지사 때 만든 '경기 여주 공공산후조리원'이 개원하자마자 '예약 전쟁'을 빚을 정도로 인기였다"고 설명했다.

그는 "경기도 공공산후조리원 등 현재 운영 중인 공공산후조리원을 전국으로 확대하겠다"며 "돌봄 서비스가 상대적으로 취약한 지역부터 점차적으로 확대해 가겠다"고 밝혔다.

이어 "정부의 지원을 확대해 지자체의 재정 부담도 덜어드리겠다"고 강조했다.

또한 "일정 수준 이상의 시설 기준과 서비스를 표준화해 민간 서비스 질도 높이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이 후보는 "산모의 75.1%가 산후조리원을 통해 출산 직후 돌봄 서비스를 받고 있다"며 "대부분 민간에서 운영 중인 산후조리원의 이용요금은 2주 기준 평균 274만원으로 큰 경제적 부담"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그나마 민간 시설은 대도시에 집중돼 있고 신생아 수가 극히 적은 농어촌 등은 산후조리원이 없어 막 출산한 몸으로 원정 산후조리를 걱정해야 한다"며 "모두의 아이처럼 축복하고 돌보는 대한민국을 반드시 만들겠다"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