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부세 완화 "잘 될 것"…'수도권 표심 의식' 질문에 "없다고 할 수 없다"
"김건희 사과, 국민 보기에 조금 불편"…尹 '靑 제2부속실 폐지 공약'에 "납득 안돼"
논문 표절 문제에 "이 정도면 괜찮다고 문서 와…제발 취소해달라고 하는 중"
이재명 "부동산 정책 실패 분명…양도세 중과유예 계속 설득"(종합)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후보는 29일 정부가 다주택자 양도세 중과유예를 반대하는 것과 관련해 "계속 설득해보고, 두 달여 밖에 남지 않았으니 그때 해도 늦지 않다"고 말했다.

이 후보는 이날 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 인터뷰에서 "양도세 중과유예는 시장에 공급을 늘려 주택시장을 안정시키는 첫 번째 조치"라며 이같이 밝혔다.

계속 필요성을 주장하고, 그래도 어려우면 차기 정부에서라도 실행하겠다는 의지를 재확인한 것으로 보인다.

이 후보는 "(갈등이 아니라) 다름이라고 봐주면 좋을 것 같다"며 "부동산 정책은 실패한 것이 분명하고, 실패했으면 원인을 제거하고 바꿔야 한다.

핵심이 시장 존중이라고 본다"고 말했다.

그는 양도세나 종부세를 계속 언급하는 것이 수도권 표심을 의식한 것이 아니냐는 질문에는 "없다고 할 수 없다"며 "비정상적으로 주택가격이 올랐고 시장이 불안해하는 게 분명하니 다른 정책을 추가하거나 교정하는 것이 당연하다"고 답했다.

표를 위해 정체성을 맞바꾸는 것 아니냐는 말에는 "목표와 수단을 전도한 것"이라며 "조세정책의 목표는 국가재정 확보지 제재가 아니다.

다주택자들이 매각 기회를 놓쳐 팔지 못하면 수단을 좀 바꾸는 게 맞다.

유연성이라 생각한다"고 밝혔다.

이 후보는 일시적 2주택자 등에 대한 종부세 일부 완화와 관련해서는 "(정부가) 받아들일 것 같다"며 "협의 중이다.

잘 될 것 같다"고 말했다.

그는 "종부세는 부당한 극단적 예외상황들을 조정해주자는 것"이라며 한시적 조치가 아니라 제도 자체를 손 보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 후보는 또 "서울 재개발·재건축과 관련해서는 지나치게 규제 일변도보다는, 용적률·층수 규제를 융통성 있게 완화해 가며 세대수나 공급을 늘리자"며 "일부를 공공주택으로 전환해 청년주택 등으로 분양·임대하는 게 합리적"이라고 말했다.

국토보유세를 토지이익배당금으로 포장을 바꿨다는 지적에는 "원래 똑같은 제도인데 동전의 양면 중 세금 얘기만 하는 프레임으로 공격받았다"며 "제도 전체를 말해주는 용어를 사용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 후보는 자신의 최대 과제로는 "국민께서 미워하는 마음을 돌리는 것"이라며 "미움의 원인은 교만함이랄까 반성하지 않는 태도"라고 말했다.

이어 "국민 입장에서는 기대에 못 미친다고 하면 더 열심히 하겠다고 했어야 한다"며 "내로남불이란 단어에 함축된 것처럼 기준이 다른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 후보는 국민의힘 윤석열 후보 부인 김건희씨의 사과와 관련해서는 "경쟁하는 상대 후보여서 좀 (평가하는 게) 적절하지 않은 것 같다"면서도 "'여하튼 모르겠는데 사과를 원하니까 해줄게' 이런 건 조금 국민들 보시기에 불편하시겠다"고 언급했다.

윤 후보가 영부인 호칭과 청와대 제2부속실 폐지 등을 거론한 것에는 "본인에게 생긴 문제를 덮기 위해서 제도를 없애버리겠다는 것은 납득이 안 된다"며 "힐러리 클린턴의 경우 독자적으로 부인으로서 국제활동을 했다.

국가를 위해 그럴 기회를 다 봉쇄하겠다는 게 대체 누구를 위해서냐는 생각이 들었다"고 비판했다.

국민의힘 측에서 자신의 과거 석사학위 논문 표절 문제를 거론한 것에 대해서는 "인정하고 잘못했으니 반납했는데 학교에서 이 정도는 괜찮다면 취소를 안 해주더라"며 "담당 교수 이름으로 문서가 왔는데, 이 정도로는 야간대학원 학위로 충분하다고 왔다.

필요 없다고, 제발 취소해달라고 그러는 중"이라고 말했다.

이 후보는 최근 유시민 전 노무현재단 이사장이 자신을 '발전도상인'이라 부른 것에는 "아주 재미있는 표현이"이라며 "제가 생각해도 정말 괜찮은 표현"이라고 반응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