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상확충 TF 첫 회의…"절체절명의 과제로 생각"
靑 "병상문제 정부책임, 변명안돼…방법 가리지 않고 빨리 확보"
청와대는 24일 서울 종로구 총리공관에서 우영민 대통령 비서실장의 주재로 '병상 확충을 위한 태스크포스(TF) 첫 회의를 열었다.

이 자리에는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전해철 행정안전부 장관, 권덕철 복건복지부 장관, 구윤철 국무조정실장, 안도걸 기획재정부 2차관, 박재민 국방부 차관 등이 참석했고, 김연수 서울대병원장과 정기현 국립중앙의료원장 등 의료계 인사들도 함께 자리했다.

TF 팀장인 유 실장은 인사말에서 "우리 정부 출범 이후 비서실장이 범부처 혹은 민관합동 위원회나 TF를 책임지고 운영한 것은 남북정상회담준비위원회 이후 처음"이라며 "그만큼 지금 정부와 청와대는 병상문제 해결을 절체절명의 과제로 생각하고 있다"고 밝혔다.

유 실장은 "병상 문제는 전적으로 정부의 책임"이라며 "물론 그동안 정부가 노력을 안 했던 것은 아니고, 백신의 빠른 효과 감소를 예상하기 어려웠던 것도 사실이지만 이것이 변명이나 핑곗거리가 될 수는 없다"고 했다.

그러면서 "이유 여하를 막론하고 정부의 병상 준비가 부족했던 것이고, 이 때문에 일상회복을 잠시 멈추는 상황까지 야기됐다"며 "소상공인, 자영업자를 살리기 위해 병상문제 해결에 절박한 마음으로 총력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유 실장은 "대통령의 특별지시가 있었지만 중요한 것은 차질없는 이행과 속도"라며 "계획을 초과해서 달성할 수 있도록 TF가 꼼꼼하게 챙길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국립대병원은 1월 중순까지 목표 병상을 초과 확충하기로 했다.

이런 결단이 위기 극복에 큰 힘이 될 것"이라며 "병상을 더 빨리 확충하기 위해 필요하면 어떤 방법이든 가리지 않고 이 TF에서 논의해 빠르게 실행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유 실장은 "최근에 겪는 병상 문제를 반면교사로 삼고 오미크론 확산 등 불확실한 상황에 철저히 대비하기 위해 확보 병상을 비워놓는 한이 있더라도 미리 충분한 병상을 마련해야 한다"며 "부처의 노력에 일상회복 여부가 달려있다는 무거운 책임감으로 임해달라"고 거듭 당부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