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준석 국민의힘 대표가 21일 공동상임선거대책위원장 자리를 비롯해 선거대책위원회 모든 직책을 내려놓겠다고 밝혔다. 선대위가 공식 출범한 지 보름 만이다. 물러나게 된 직접적인 계기는 조수진 선대위 공보단장과의 갈등이지만 그 이면엔 선대위 조직과 운영을 둘러싼 내부 알력이 자리잡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李 “선대위 직함 내려놓겠다”

착잡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가 21일 국회에서 상임선대위원장직 사퇴 의사를 밝힌 뒤 회견장을 나와 엘리베이터를 타고 있다.   뉴스1
착잡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가 21일 국회에서 상임선대위원장직 사퇴 의사를 밝힌 뒤 회견장을 나와 엘리베이터를 타고 있다. 뉴스1
이 대표는 이날 국회 국민의힘 대표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공동상임선대위원장을 비롯해 홍보미디어총괄본부장 자리에서 물러나겠다고 했다. 그는 “선대위 내에서의 모든 직책을 내려놓겠다”며 “어떤 미련도 없다”고 말했다.

그간 자신과 갈등을 빚어온 조 단장을 겨냥해 “선대위 구성원이 상임선대위원장의 지시를 따를 필요가 없다고 한다면 선대위 존재의 필요성을 부정하는 것”이라고 비난했다. 다만 “당 대표로서 해야 할 당무는 성실하게 하겠다”며 “당 관련 사무에 있어서 후보가 요청하는 사안이 있다면 협조하겠다”고 했다. 윤석열 후보와의 협력 가능성은 열어둔 것으로 풀이된다.

정치권에서는 최근 조 단장과의 갈등이 이 대표 퇴진에 직접적인 영향을 준 것으로 분석했다. 이 대표와 조 단장은 지난 20일 비공개 선대위 회의에서 윤 후보 배우자인 김건희 씨의 허위 경력 기재 의혹 대응과 관련해 고성이 오갈 정도로 충돌을 빚었다. 이 과정에서 조 단장은 “왜 대표 말을 듣냐, 난 후보 말만 듣는다”는 취지의 발언을 해 논란이 확산됐다. 조 단장이 이 대표에게 사과의 뜻을 밝혔지만, 이후 이 대표를 비방하는 영상을 출입기자들과 공유하면서 갈등이 악화했다.

조 단장은 직접 사과하기 위해 당대표실을 찾아갔으나 이 대표를 만나지 못했다. 조 단장은 이날 저녁 SNS를 통해 “선대위 부위원장과 공보단장직을 내려놓겠다”며 “정권교체를 열망하는 국민과 당원께 진심으로 죄송하다는 말씀을 드린다”고 했다.

정치권에서는 이 대표의 선대위 퇴진 배경에는 조 단장과의 갈등 외에 이 대표가 외부 인사 영입에서 사실상 패싱당하자 불만을 표출한 게 아니냐는 분석도 나왔다. 국민의힘 새시대위원회는 지난 20일 신지예 한국정치네트워크 대표를 수석부위원장으로 영입했다.

‘매머드 선대위’ 문제 노출

선대위 내부에서는 이 대표와 조 단장의 감정 싸움뿐만 아니라 비대해진 선대위 조직 자체의 문제가 노출된 것이라고 진단했다. 선대위 관계자는 “이 대표와 조 단장의 갈등은 윤 후보 배우자 의혹과 관련해 후보와 선대위의 대처가 매끄럽지 못했다는 문제로 갈등을 보이다 빚어진 일”이라며 “곪았던 문제가 터진 것”이라고 말했다.

이 대표는 각종 이슈에 대해 윤 후보와 선대위의 모호한 대응을 지적해온 것으로 알려졌다. 그간 윤 후보의 일정과 메시지 간 간극이 컸던 것이 선대위 내 조직이 중구난방으로 따로 놀고 있기 때문이라는 지적도 있다. 윤 후보가 내년 초 추가경정예산 편성에 찬성 입장을 낸 것이나 당에서 반대해온 노동이사제 도입을 촉구하고 나선 것 모두 선대위 내부 소통의 문제라는 비판이다.

선대위 조직 문제가 불거지자 김종인 국민의힘 총괄선대위원장은 선대위 전면 개편을 시사했다. 김 위원장은 기자들을 만나 “밖에서는 선대위가 ‘항공모함’에 비유될 정도로 거대하게 운영되면서 효율적으로 움직이지 못하는 선대위가 아니냐는 평가가 있다”며 “이대로 갈 수 없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선대위 차원에서 ‘기동헬기’를 띄울 수밖에 없다고 생각한다”며 “종합상황실을 보다 강력하게 활용하는 방향으로 심도 있게 선대위를 끌고 가려고 한다”고 했다.

尹, 선대위 분열에 리더십 심판대 올라

이 대표가 공동상임선대위원장에서 전격 사퇴하면서 윤 후보의 리더십이 또다시 심판대에 올랐다. 선대위 출범 전 극적으로 이 대표와 김 위원장을 선대위로 끌어들이면서 당내 갈등 봉합에 성공했지만 이후 대처가 안이했다는 비판도 제기된다.

당내 일각에서는 윤 후보가 이 대표와 조 단장의 갈등에 적극 개입했다면 이 대표의 사퇴를 막을 수 있었을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윤 후보는 ‘이 대표의 사의 표명을 수용하느냐’는 질문에 “김종인 위원장이 ‘이 문제는 내가 맡아서 처리하겠다’고 해서 김 위원장과 얘기하고 있다”고 답변했다. 김 위원장이 키를 쥐고 있다는 의미다.

당내에서는 선대위 내홍이 지속된다면 최악의 경우 대선 패배로 이어질 수 있다고 경고도 나오고 있다.

이동훈 기자 leedh@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