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중단된 신한울 3·4호기 관련 "국민의견 맞춰 재고해볼수도"
'이재명 민주당' 색채강화, 중도층 공략 포석…오락가락 행보 우려도
탈원전까지 건드린 이재명…문재인정부와 차별화 가속페달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후보가 '쇄신 선대위'를 띄우기 무섭게 문재인 정부와의 정책 차별화에 속도를 올리고 있다.

당·선대위 조직의 투트랙 개편작업을 마무리함과 동시에 문재인 정부와 본격적인 거리두기에 나서며 '이재명 민주당'의 독자성을 힘주어 부각하는 모양새다.

당을 앞세워 다주택자 양도세 완화를 검토한데 이어 2일에는 문 대통령의 대표 에너지 정책인 탈원전 기조와 배치되는 언급도 내놓았다.

그는 앞서 "국민이 원하지 않으면 하지 않겠다"는 논리를 내세워 국토보유세 도입과 기본 소득 철회 가능성도 잇따라 열어두며 유연한 실용주의자 면모를 강조한 바 있다.

이 후보는 이날 방송기자클럽 토론회에서 건설이 중단된 신한울 3·4호기와 관련해 국민 여론에 따라 공사 재개를 검토할 수 있다는 입장을 밝혔다.

그는 "당시(건설 중단)에도 국민에 따라서 결정했지만, 반론들도 매우 많은 상태"라며 "그 부분에 관한 한 국민 의견이 우선돼야 할 사안"이라고 했다.

또 "탈원전이냐 감(減)원전이냐, 그런 논쟁인데 신규로 원전을 짓기보다는 신재생에너지로 전환하자는 것"이라면서도 "이(공사 재개) 문제에 한해 국민들의 의견에 맞춰서 충분히 재고해 볼 수도 있다"고 덧붙였다.

'국민적 동의'를 조건으로 내걸었지만 여론 상황에 따라 공사를 재개할 수도 있다는 점을 시사한 것으로 해석됐다.

대선출마 선언 이후 탈원전 이슈에 대해 이같이 발언한 것은 사실상 처음이다.

앞서 선대위 공동 상임위원장인 송영길 대표도 지난달 30일 "신고리 5, 6호기가 완공되면 최소 2080년까지 원전이 가동되는데, 탈원전이라기보다는 에너지 전환정책이 맞다"며 탈원전과 거리를 두려는 선대위 기류를 엿보이기도 했다.

다만 이 후보는 경선 때부터 밝혀온 '청출어람론'을 거듭 강조하며 문재인 정부와의 선 긋기라는 해석을 경계했다.

그는 토론회에서 '이재명 정부가 문재인 정부와 가장 차별화되는 지점은 뭐냐'는 질문엔 "세상엔 꼭 둘 중 하나만 있는 것은 아니다"라며 "이재명 정부가 만들어진다면 또 다른 나무이겠지만 그 뿌리는 변하지 않는다.

기본가치와 철학은 변하지 않는다"고 답했다.

탈원전까지 건드린 이재명…문재인정부와 차별화 가속페달
이러한 흐름을 두고 당 안팎에서는 중도층으로 외연을 확장하려는 이 후보의 포석이 깔렸다는 관측이 나온다.

중간지대에 머문 중도층과 부동층을 공략해 30% 초중반 박스권에 갇힌 지지율 정체를 타개하려는 전략이라는 것이다.

이 후보 측은 빠르면 이달 중순 국민의힘 윤석열 후보와 지지율 '골든크로스'를 이루고, 새해 들어서는 안정적으로 선두를 지키는 그림을 기대하고 있다.

하지만 일각에선 전임 정부와의 차별성을 부각하는 과정에서 자칫 지지층에 정체성 혼란을 안기는 역효과를 낼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도 나온다.

여론 기류에 따라 오락가락 정책 행보를 보이며 포퓰리즘 프레임에 스스로 갇힐 수 있다는 지적도 있다.

국민의힘은 전국민 재난지원금에 이어 기본소득, 국토보유세 철회 가능성이 제기되자 이 후보를 향해 "여론에 갈대처럼 휩쓸리는 포퓰리즘 대통령이 될 것인가"라고 저격하기도 했다.

이 후보는 이날 토론회에서 최근 주요 정책을 번복하는 것 아니냐는 비판에 "어떤 정책이든 국민이 원하고 필요한 정책은 실현할 것"이라면서 "그런데 국민에 꼭 필요한데 국민이 원하지 않는 경우도 있을 수 있다.

그건 오해이기는 하지만 그럴 때는 국민의 뜻을 우선하겠다"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