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병준 손 잡고 세종행…선대위 구성 후 첫 2박3일 지방일정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후보는 29일 100일 앞으로 다가온 대선 레이스의 스타트를 충청권에서 끊었다.

이날부터 세종과 대전을 시작으로 2박 3일간 충청권 민심을 훑으며 기선을 제압하겠다는 뜻이다.

윤 후보는 충청행 첫날인 이날 오후 세종·대전을 방문한 뒤 둘째날 청주를 찍고 셋째날 충남 천안과 아산을 찾는다.

특히 충청권은 역대 대선에서 '캐스팅보트' 역할을 하며 민심의 풍향계로 통했다.

고(故) 김종필 전 총리 등을 중심으로 '충청대망론'이 일었던 곳이기도 하다.

윤 후보는 이날 선대위 첫 회의에서 "저는 충청의 아들이고 충청은 제 고향이나 다름없다"며 지역 연고를 강조했다.

윤 후보 자신은 서울 출신이지만 부친인 윤기중 연세대 명예교수의 고향이 충남 공주라는 점을 고리로 지역 민심에 호소하는 한편, '충청 대망론' 불 지피기에 나선 것으로 보인다.

윤 후보는 또 "역사를 보면 충청은 늘 캐스팅보트를 쥔 지역이고 대선의 승부처였다.

중원인 충청에서 정권교체 신호탄을 쏘아 올리는 것을 시작으로 '승리의 100일 대장정'에 나서고자 한다"고 말했다.

윤석열 "나는 충청의 아들"…충청대망론 띄우며 중원서 스타트
윤 후보 측은 충청권 방문 일정의 의미를 '균형과 미래'라고 요약했다.

지리적으로는 국토의 한가운데 위치해 있고, 정부 주요 부처가 자리한 행정의 중심지인 충청을 국가의 균형 성장 발전의 핵심 거점으로 삼겠다는 뜻이다.

윤 후보 측은 "과거 동남권에 치우친 산업 발전과 오늘날 수도권 과밀을 극복하는 신(新)중부권 시대로의 도약에 대한 의지를 보이겠다"고 했다.

그러면서 "충청권은 신성장 동력을 발굴하고 첨단 과학기술 개발의 메카라 할 수 있다"며 "이곳에서 탄소중립과 같은 혁신 과제를 논의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윤 후보는 이날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선대위 회의를 마친 뒤 오후에는 세종시로 건너가 밀마루 전망대를 방문하는 데 이어, 대전에 있는 한국원자력연구원과 한전원자력연료를 잇달아 찾아 문재인 정부의 탈원전 정책을 비판적으로 짚을 방침이다.

이날 윤 후보의 세종 일정에는 참여정부에서 '세종시 설계자'를 자임하는 김병준 상임선대위원장이 동행한다.

당 안팎에서는 김종인 전 비상대책위원장과 선대위 인선을 놓고 줄다리기를 벌여온 김병준 위원장에게 윤 후보가 '원톱 지휘권'의 힘을 실어준 행보란 해석도 나온다.

윤 후보는 이날 늦은 오후 대전 유성구의 한 카페에서 'With 석열이형'(석열이형과 함께) 콘셉트로 청년들과 토크콘서트를 연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