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국자 "기계약분 1만8천700t에 1천100t 추후 계약"
외교부 "중국에 수출검사 신청한 요소 1만1410t으로 늘어"
최근 품귀 사태를 빚은 요소 물량 1만1천410t이 현재 중국 당국에 수출 전 검사를 신청한 상태라고 외교부가 16일 밝혔다.

외교부 당국자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중국과 기계약분) 1만8천700t 가운데 수출 전 검사를 신청한 물량이 7천100t에서 약 1만310t 정도로 늘어난 상황"이라고 밝혔다.

이어 "이와 별도로 1천100t의 다른 물량도 추후 계약되고 바로 신청이 이뤄진 것으로 보여 전체적으로는 (검사 신청 물량이) 1만1천410t"이라고 설명했다.

이 당국자는 "이 가운데 일부는 검사가 완료돼 선적을 마치는 대로 들어올 것이며 구체적 선적 및 국내 도착 시점은 중국 항만 상황도 있어 아직 말하기 어렵다"고 덧붙였다.

또 "앞으로도 수출 전 검사 신청 물량은 계속 올라갈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외교부는 최근 중국이 요소에 대한 수출 전 검사를 의무화해 국내에서 요소수 품귀 사태가 벌어지자, 한국 기업들의 기계약 물량 수출 절차를 조속히 진행해 달라고 중국에 요청했다.

이에 대해 중국이 지난 9일 '수출 절차 진행' 의사를 확인하면서 한국 측 기계약 물량 1만8천700t의 국내 반입이 가능해지게 됐다.

이에 따라 한국 기업들의 수출 전 검사 신청도 이어지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다만 이날 당국자가 밝힌 수출 전 검사 신청 물량에는 차량용과 산업용이 함께 포함돼 있다.

한편 외교부는 이번 요소수 대란으로 다시금 관심을 모은 공급망 등 경제안보 이슈를 다루는 태스크포스(TF)를 격상·강화하는 조치에 착수한 것으로 전해졌다.

당초 심의관이 맡았던 TF장의 급을 격상하고, 경제안보 이슈에 대한 포괄적 대응을 위해 분야별 분과위원회 등도 설치한다는 계획이다.

외교부는 내년 중 주요국 경제안보 정책 모니터링 및 분석, 주요 유사입장국과의 협의체 운영, 외국 정부·의회 대상 아웃리치(접촉·설득) 등을 맡는 가칭 '경제안보외교센터' 설치도 구상 중이며 이를 위해 예산 확보도 추진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