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국민의힘과 더불어민주당이 이재명 민주당 대선후보의 '언론 환경이 나쁘다'는 발언을 두고 공방을 벌였다. 국민의힘이 이 후보를 향해 "여론조작 지령을 내렸다"라고 비판하자 민주당은 윤석열 후보와 가족의 의혹을 거론하며 "감옥 갈 대비를 해야 할 것"이라고 맞받아쳤다.

김기현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15일 최고위원회의에서 "이 후보가 지지자들에게 카카오톡, 텔레그램, 댓글, 커뮤니티에서 열심히 상대 후보 잘못을 알리고 왜곡된 정보를 고치자고 했다"며 "사실상 여론조작, 좌표 찍기를 하라는 지령을 내렸다"라고 지적했다.

김 원내대표는 2017년 대선에서 벌어진 '드루킹 댓글 조작 사건'을 예시로 들며 "민주당과 문재인 대통령은 댓글 조작의 과실을 실컷 나눠 먹고 아직 단 한마디 제대로 된 사과조차 안 하고 있다"며 "지금 가짜뉴스를 누가 만들고 있나. 다름 아닌 이 후보와 민주당"이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민주당 정권의 거짓과 위선을 낱낱이 본 국민이 또다시 가짜뉴스에 속아 이 후보를 찍을 거라는 기대는 일찌감치 버려야 한다"며 "하루빨리 후보를 교체하는 것이 순리"라고 덧붙였다.
고용진 더불어민주당 의원, 김기현 국민의힘 원내대표. / 사진=뉴스1
고용진 더불어민주당 의원, 김기현 국민의힘 원내대표. / 사진=뉴스1
이러한 비판에 민주당은 즉각 반발했다. 고용진 민주당 선거대책위원회 수석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을 통해 "김 원내대표의 이 후보에 대한 망발이 정치적 금도를 넘었다"며 "이제는 하다 하다 새로운 것도 없는 억지로 흠집내기식 언론보도를 근거로 끌어와서 ‘후보 교체’ 운운하는 망언을 저지르고 있다"라고 주장했다.

고 대변인은 "국민의힘 경선에서 국민 여론 1등이었던 후보가 윤 후보의 범죄 가능성을 확신하는 발언을 한 적이 있다"며 "후보 교체를 걱정해야 할 당은 바로 국민의힘이며 윤 후보는 교체가 걱정이 아니라 국민 여론 1등 후보의 주장대로 감옥 갈 대비를 해야 할 것"이라고 꼬집었다.

앞서 이 후보는 지난 12일 부산국제영화제(BIFF) 광장에서 시민들에게 "언론 환경이 나빠서 우리는 잘못한 것이 없어도 잘못했을지 모른다는 소문으로 도배된다"며 "저들의 잘못을 우리의 카톡, 텔레그램, 댓글로 커뮤니티에 열심히 써서 진실을 알리고 왜곡된 정보를 고치자"라고 말했다.

김대영 한경닷컴 기자 bigzer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