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병훈 "秋도 사퇴 안 한다는 보장 있나" 했다가 秋측 반발에 사과

이낙연측 "丁·金 무효표 처리, 결선제 무력화…당무위 열라"(종합)
더불어민주당 대권주자인 이낙연 전 대표 측은 28일 경선 도중 사퇴한 정세균 전 국무총리와 김두관 의원의 득표가 모두 무효표 처리된 데 대해 강력 반발하며 당무위원회 소집을 요구하고 나섰다.

설훈 공동선대위원장, 박광온 총괄본부장 등 캠프 핵심 관계자들은 이날 오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이같이 밝히고 "유권해석을 위해 당무위를 신속하게 소집할 것을 요청한다"고 말했다.

당 최고 의결기구인 당무위원회는 현행 당헌·당규를 해석해 적용할 수 있는 권한을 갖고 있다.

최고위 의결을 통해 당 대표가 소집할 수 있다.

지도부 관계자는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이미 선관위가 유권해석을 내렸고 경선이 계속 진행 중이라 당무위를 통해 무효표를 유효표로 되돌리는 것은 사실상 쉽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들은 "경선 과정에서 사퇴한 후보자의 종래 투표를 무효로 처리하는 것은 민주당의 결선투표제를 무력화하는 해석"이라며 "결선투표제 취지는 선거인단 투표의 과반 득표자를 후보자로 뽑아 그 대표성을 강화하는 데 의미가 있다"고 강조했다.

중도 사퇴한 두 후보의 과거 득표가 총 유효투표수에서 제외되면서 이재명 경기지사의 누적 득표율이 더 상승한 것을 지적한 것이다.

이 전 대표의 누적 득표율도 소폭 올랐지만 '무효표 처리'가 결과적으로 과반을 달리는 이 지사에게 유리하게 작용했다는 것이다.

현재 이 전 대표 측은 이 지사의 누적 과반을 저지, 일대일 결선투표를 치르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박광온 총괄본부장은 회견 후 기자들과 만나 '가처분 신청 등 법적 조치도 검토하느냐'는 질문에 "모든 가능성을 다 열어두고 보고 있다"고 답했다.

이어 이병훈 대변인은 "정세균 후보에 이어 김두관 후보도 사퇴하면서 이런 일이 벌어졌는데 그렇다면 추미애 후보가 사퇴하지 않는다는 보장도 못 한다"고 말해 논란이 일기도 했다.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 측은 입장문을 내고 "경선 도중 상대 후보에게 사퇴 가능성을 덧씌워 공격하는 것은 용납할 수 없는 비열한 언행"이라며 "이낙연 후보는 이 대변인을 즉각 해임하고 후보와 캠프는 추 후보와 지지자들에게 머리 숙여 사죄하라"고 반발했다.

이에 이 대변인은 "추 후보나 지지자분들을 모욕할 의도는 전혀 없었다"며 "무효표 결정이 우리 당에 위험을 초래할 수 있다는 것을 강조하는 과정에서 나온 발언이다.

제 사과를 받아달라"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