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국회의장단과 상임위원장단을 청와대로 초청해 오찬 간담회를 진행한 가운데 '가짜뉴스'의 문제를 거론했다.

박경미 청와대 대변인은 3일 브리핑을 통해 "오찬 참석자들은 언론중재법, 가짜뉴스 근절, 디지털집현전과 데이터 댐 사업, 글로벌 백신 허브 구축, 종전선언의 필요성, 언론 개혁과 검찰 개혁, 군급식 개선, 전자발찌 제도 개선, 소통·대화·협치의 필요성 등 다양한 주제에 대한 발언을 이어갔다"고 밝혔다.

특히, 문 대통령은 언론중재법과 관련해 얘기하는 것은 아니라고 전제하면서 "다자회의에 가보면 가짜뉴스가 전 세계적으로 횡행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의 '열린 사회' 세션에서 정상들은 공통적으로 민주주의를 위협하는 요소로 극단주의, 테러, 가짜뉴스를 꼽았다"며 "외국에서 백신접종률을 높이는데 지장을 초래하는 중요한 요인이 백신에 대한 가짜뉴스"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지금이야말로 협치를 하기에 좋은 시기"라며 "우리 정부에 말년이 없다고 한 것은 마지막까지 코로나 위기를 극복하고 해결해야 하는 운명적으로 마지막까지 온 힘을 다해야 한다는 의미"라고 했다. 내년 예산에 대해선 "절반 이상은 차기 정부가 코로나 극복을 위해 사용할 예산"이라며 "정권에 따라 위기 극복의 해법은 큰 차이가 없기에 현재의 노력은 다음 정부로 고스란히 이어져야 한다"고 덧붙였다.

더불어 문 대통령은 "가치가 부딪히는 일은 도처에 있고 이해관계가 충돌하는 경우도 많지만 국회에서 접점을 찾을 수 있다"며 "합리적인 해법을 찾기 위해 대화와 타협을 모색해야 하는 지금이 바로 협치가 가능하고, 또 협치가 절실한 시기"라고 당부했다.

이에 박병석 국회의장은 "비상한 시기, 엄중한 시기에 슬기롭게 지혜를 모으며 정부와 국회가 충분히 소통해서 성공한 정부가 되도록 국민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화답했다.

고은빛 한경닷컴 기자 silverlight@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