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노골적 정치개입" 홍준표 "尹 양해 없이 가능했겠나"
대검, 진상조사 착수…尹 본인은 "모른다" 부인
정치권 뒤흔드는 '尹 청부고발' 의혹…與 맹공 野도 시끌
윤석열 전 검찰총장 재임 시절 대검이 여권 정치인에 대한 고발을 야당에 청부했다는 의혹 보도가 나오자 정치권이 발칵 뒤집혔다.

여권은 이번 의혹을 호재로 여기며 '윤석열 게이트'로 규정, 쟁점화를 시도했고 윤 전 총장을 추격하는 야권 주자들도 일제히 날을 세웠다.

윤 전 총장 측은 즉각 사실무근이라 일축했다.

인터넷 매체 '뉴스버스'는 2일 대검이 지난해 4월 총선을 앞두고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과 최강욱·황희석 당시 열린민주당 비례대표 후보 등에 대한 고발장을 국민의힘 후보이던 검찰 출신 김웅 의원에게 전달했다고 보도했다.

고발 내용은 이들이 윤 전 총장 부인 김건희 씨의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연루 의혹 보도 등에 개입해 윤 전 총장과 김씨 등의 명예를 훼손했다는 것이었다.

정치권 뒤흔드는 '尹 청부고발' 의혹…與 맹공 野도 시끌
여권은 당시 대검 수장이 윤 전 총장이었다는 점을 고리로 국민의힘 대권 주자로 변신한 그에게 청부 고발을 통한 정치 개입 프레임을 씌우며 맹공했다.

더불어민주당 김진욱 대변인은 논평에서 "의혹 제기만으로도 엄중한 사안"이라며 "윤석열 검찰이 정치인과 언론인에 대해 고발을 사주하는 행위가 있었다면 이는 정치공작"이라고 규정했다.

민주당 대권 주자들도 일제히 윤 전 총장을 난타했다.

이재명 경기지사는 페이스북에서 "만일 사실이라면 검찰의 노골적 정치개입이고, 명백한 쿠데타 시도"라며 "국정조사든 공수처 수사든 모든 수단을 동원해 진실을 명명백백 밝혀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낙연 전 대표는 긴급 기자회견을 열어 "국가 사정기관을 시정잡배 수준으로 끌어내렸다"며 "윤 전 총장의 보복수사와 검찰권 사유화 의혹사건"이라고 지적했다.

윤 전 총장에 각을 세워온 국민의힘 대권 주자들도 협공 전선을 구축, 이에 가세했다.

홍준표 의원은 기자간담회에서 "검찰총장 양해 없이 가능했겠나.

총장이 양해하지 않았다면 그것도 좀 어불성설"이라며 "윤 후보가 직접 밝혀야 할 문제"라고 말했다.

장성민 전 의원도 페이스북에서 "만일 의혹이 사실이라면 윤 전 총장은 즉각 후보직을 사퇴하고 정계를 떠나야 한다"고 압박했다.

정치권 뒤흔드는 '尹 청부고발' 의혹…與 맹공 野도 시끌
반면 윤 전 총장과 갈등을 빚어온 이준석 대표는 기자들에게 "여러 관계자의 말을 종합해 보면 확인된 사실이 많지 않아 보인다"며 "크게 문제가 되지 않을 것"이라고 두둔했다.

윤 전 총장은 의혹을 전면 부인하며 정면반박했다.

윤 전 총장 대선 캠프의 김병민 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명백한 허위 보도이고 날조"라며 "윤 전 총장을 흠집 내려는 음모이자 정치공작의 소산"이라고 일축했다.

해당 매체에 대한 법적 조치도 예고했다.

윤 전 총장 본인은 "전혀 모르는 일"이라는 반응을 보인 것으로 전해졌다.

대검에서 고발장을 받은 것으로 지목된 국민의힘 김웅 의원도 "의원실에 수많은 제보가 있었고, 자료는 당 법률지원단에 전달했다"며 "이는 전혀 문제 될 수 없다"고 밝혔다.

일단 김오수 검찰총장은 대검 감찰부에 관련 진상조사를 지시했다.

조사 결과에 윤 전 총장이 입을 정치적 충격의 강도가 좌우될 전망이다.

청와대는 "특별한 입장이 없다"고만 밝혔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