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거티브 중단 무색…무료변론 논란에 비방전 재점화
다시 막장 치닫는 명낙대전…"고발 불사" vs "리스크 제거"(종합)
더불어민주당 대권주자인 이재명 경기지사와 이낙연 전 대표 간 비방전이 또다시 벼랑 끝으로 치닫고 있다.

경선투표 시작 시점과 이 지사의 이른바 '무료변론' 논란이 맞물리면서 31일 양강 주자 간 공방이 다시금 한계 수위를 오갔다.

특히 이 지사는 이낙연 캠프의 정무실장인 윤영찬 의원을 직접 겨냥해 작심 비판했다.

경선 기간에 이 지사가 경쟁 후보 캠프의 특정 인사를 '저격'하고 나선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 지사는 31일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윤 의원이 당내 경선에서 저를 공격하려고 범죄행위일 뿐 아니라 인간적 도의에 반하는 행위를 반복하고 있다"며 공식 사과를 요구했다.

캠프 내부에서는 윤 의원에 대한 법적 조치도 검토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 지사 측 관계자는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명백한 허위사실인 만큼 윤 의원이 확실하게 사과하지 않으면 고발이 불가피하다"고 밝혔다.

캠프 차원에서도 '무료변론'과 관련한 이 전 대표 측의 의혹 제기를 네거티브로 규정하고 정면 대응에 나섰다.

캠프는 공식 입장을 내고 "그간 수많은 네거티브와 허위사실 공표를 같은 민주당원으로서 최대한 인내했지만 이번의 흑색선전은 용인 가능한 선을 넘었다"며 이 전 대표 본인의 공식 사과를 촉구했다.

다시 막장 치닫는 명낙대전…"고발 불사" vs "리스크 제거"(종합)
이에 맞서 이 전 대표 측은 이재명 캠프의 주장이 적반하장이라며 변호사 수임 비용 일체를 공개하라고 요구했다.

배재정 캠프 대변인은 논평을 내고 "이재명 후보 캠프가 해야 할 일은 자명하다.

지금이라도 빨리, 제대로 변호사 비용에 대해 제대로 설명하시라. 이낙연 후보에게 사과를 요구할 때가 아니다"라고 말했다.

윤영찬 의원도 페이스북에서 "이 지사가 변호사 비용의 전체 액수와 출처, 재산변동과의 관계를 가감 없이 밝히면 그만"이라며 "진실을 물으면 네거티브라 강변하고 동료의원에 법적 대응 운운하는 적반하장은 당장 중단하라"고 했다.

윤 의원은 이 지사가 이날 자신을 직접 비판하고 사과를 요구한 것과 관련, 추가 글을 올려 "도무지 수긍할 수 없는 인신공격에 다름 아니다", "오히려 이 지사가 사과해야 할 일"이라고 반박하기도 했다.

김광진 대변인 겸 전략실장은 "중앙당에 요청드린다.

지금이라도 대통령후보자 자격검증위원회를 즉각 설치해 본선에서 야당의 혹독한 검증이 시작되어도 당이 흔들리지 않도록 경선기간 리스크 제거에 역할을 다해 달라"고 말했다.

이어 "본건과 관련해 윤리감찰단 등을 활용해 사실관계에 대해 답을 내려달라"고도 했다.

다만 이 전 대표 본인은 이 지사 측의 사과요구에 대한 입장을 묻는 기자들에게 "민주당이 원팀이 되는 데 대해 의심해본 적이 없다"며 말을 아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