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검증대' 된 송두환 청문회…무료변론 공방전(종합)
더불어민주당 대권주자인 이재명 경기지사의 이름이 30일 송두환 국가인권위원장 후보자 인사청문회에서 수시로 호출됐다.

이 지사가 과거 선거법 위반 사건 당시 송 후보자로부터 무료 변론을 받은 일의 위법성 논란이 일면서다.

국민의힘 전주혜 의원은 "100만 원 이상이 되느냐 마느냐를 떠나 후보자 본인의 시간을 투입해 (상고이유서를) 검토했고 무료 변론을 했다"며 "부정청탁의 소지가 매우 크다"고 주장했다.

같은 당 유상범 의원은 '이름만 빌려준 것'이라는 송 후보자 해명에 "바로 그 모습이 대법관, 헌법재판관들이 실제 업무는 하지 않고 이름값으로 몇 천만원 씩 받는 '전관예우'라고 비난받던 모습"이라고 질타했다.

더불어민주당은 적극 반박에 나섰다.

이 지사 캠프 법률특보단장인 이수진(서울 동작을) 의원은 "이 지사 측은 50만원 정도를 받으라고 했었고, 송 후보자는 돈 값어치가 있는 일을 한 것이 아니라고 판단했었기 때문에 수임료는 100만원 이하로 책정된다"면서 "청탁금지법상 사회 상규에 따라 허용되는 것으로도 돼있다"고 반박했다.

김승원 의원도 "훌륭한 일을 하신 것에 대해서 수임료가 얼마냐, (수임료를) 받았냐 안 받았냐를 따지는 것은 배알이 뒤틀린 것"이라고 거들었다.

'이재명 검증대' 된 송두환 청문회…무료변론 공방전(종합)
송 후보자의 부동산 명의신탁, 헌법재판관 퇴임 이후 취업 관련한 지적도 이어졌다.

국민의힘 임이자 의원은 송 후보자가 1988년 부동산 일부를 중개인 이름으로 명의 신탁했었다며 "하필이면 1995년 부동산 실명제가 실시되니까 부인 명의로 이전했다.

도덕 불감증"이라고 몰아세웠다.

그는 또한 "헌법재판관 퇴임 이후 바로 법무법인 한결 대표변호사를 하면서 박원순 시장 재임 기간 (서울시로부터) 행정소송 48건을 수임받았다"며 "양심불량이다.

법꾸라지"라고 비판했다.

운영위는 이날 오후 인사청문회를 마친 뒤 곧바로 경과보고서를 합의 채택했다.

국민의힘은 '부적격' 의견을 보고서에 담았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