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권' 논란 경남도의회 도정 토론회, 민주당 보이콧 속 강행
경남도의회가 지사 공백 상태인 경남도정의 주요 현안을 보고받기로 하면서 '월권' 논란이 제기된 도정 토론회가 27일 강행됐다.

도청 해양수산국을 시작으로 18개 실·국·본부 간부공무원이 차례로 주요 현안을 보고한 이 날 토론회는 의회에서 김하용 의장, 장규석 제1부의장, 일부 상임위원장이 참석했으나 의회 다수를 차지한 더불어민주당 소속 상임위원장과 부위원장은 참석하지 않았다.

이날 토론회와 관련 민주당 소속 김영진 기획행정위원장은 지난 23일 "지방자치법과 자치법규 어디에도 없는 '임의조직'에 불과한 의장단이 집행기관 업무를 직접 보고받고 질의 응답하는 것은 상임위 고유권한을 침해하는 '월권'이며, 출석 의무 없는 집행기관에는 '갑질'이다"며 토론회를 보이콧하기로 한 바 있다.

또 빈지태 민주당 원내대표도 "가장 민주적인 의사결정이 이뤄져야 하는 의회에서 협의 없는 모든 행위는 간과할 수 없다"며 김 의장에게 토론회 추진 중단을 촉구했다.

그러나 이러한 논란에도 김 의장은 토론회를 강행했다.

토론회에서 코로나19 대응 추진현황, 코로나19 위기 극복 소상공인 지원대책, 국비확보 추진상황과 대책, 한국토지주택공사(LH) 혁신안 지역연계 상생방안, 부울경 메가시티 조성기반 구축, 로봇랜드 정상화 및 테마파크 활성화, 남부내륙고속철도 조기 착공 등 33개 핵심사업을 보고받고 협력방안을 모색했다.

이날 토론회에 참석한 의원들은 지사 공백으로 인해 자칫 누락될 수 있는 도의 주요 현안이 차질없이 추진되도록 다양한 통로로 사업 필요성을 적극 알리고, 지역 국회의원과의 소통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김 의장은 "이번 토론회는 지사 공백 상태에서 도의 주요 핵심사업들의 추진상황을 도민과 공유하고 도민 뜻을 적극 반영하려고 마련했다"며 "도의회가 도민을 대변하는 대의기구로서 의회가 적극 나서야 할 사안은 중앙부처 방문 등 실행에 옮겨 도민 삶의 질 향상과 이익 극대화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