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위군 대구 편입안 경북도의회 상임위서 유보
대구경북통합신공항 이전지 결정 때 대구시와 경북도가 군위군에 약속한 대구 편입 추진안이 경북도의회 상임위원회에서 유보됐다.

도의회 행정보건복지위원회(행복위)는 25일 군위군 대구 편입을 위한 '경북 관할구역 변경안'을 놓고 1차 상임위 회의를 열었으나 안건을 처리하지 않고 유보하기로 했다.

행복위는 토론을 거쳐 찬반 표결할 예정이었으나 도의원 8명 의견이 팽팽하게 맞서 안건을 처리하지 못했다.

행복위는 다음 달 1일 오후 3시에 다시 회의를 열어 안건 처리 여부 등을 정할 방침이다.

신공항 이전지 결정 당시 도의회 재적 의원 60명 가운데 53명이 군위군 대구 편입에 동의하는 데 서명한 바 있다.

하지만 최근 해당 상임위 등 도의회에서 신공항 성공을 위해 당초 약속한 사항을 지켜야 한다는 의견과 인구 소멸 등 위기에 빠진 경북 상황을 고려해 심도 있는 논의가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함께 나오는 것으로 알려졌다.

도는 도의회 의견 청취 절차가 끝나면 결과를 바탕으로 행정안전부에 관할구역 변경을 건의할 예정이다.

대구시와 경북도는 신공항 이전지(군위·의성) 결정을 위해 지난해 7월 30일 군위군에 대구 편입을 약속했고 관련 절차를 밟고 있다.

대구시의회는 지난 6월 30일 관할구역 변경안을 찬성 의결했고, 시는 지난달 13일 행정안전부에 건의서를 제출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