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핵화 해법·한반도 운전자론 닮은꼴…'盧-연정라인' 전면에
"그릇된 北 태도에 변화 요구"…새 대북접근법 제시
이재명, 文정부 대북정책 시즌2 예고…'저자세' 선긋기 눈길
더불어민주당 대권주자인 이재명 경기지사는 22일 발표한 통일외교 구상을 통해 문재인 정부를 상징하는 한반도 평화프로세스의 '시즌 2'를 예고했다.

한반도 평화프로세스를 계승하면서도 심화하겠다는 것으로, 그 기조를 유지하되 일정부분 차별화를 꾀하겠다는 뜻으로 해석된다.

◇ 文정부 한반도 평화프로세스 계승…친문 지지층 겨냥
이 지사는 북핵 문제 해법으로 '조건부 제재 완화(스냅백)를 수반하는 단계적 동시행동'을 제시했다.

'빅딜'이 아닌 합의의 단계적 이행과 그에 따른 제재 완화 조치를 병행한다는 것이다.

이는 북한의 비핵화 조치와 미국의 상응 조치를 '동시적인 행동 대 행동'으로 이행해야 한다는 문재인 정부의 대북정책과 닮았다.

이 지사는 북미 대화를 촉진해 비핵화를 추동한다는 '한반도 운전자론'을 이어가겠다는 의지도 밝혔다.

그는 "문재인 정부를 계승해 더 주체적이고 적극적인 중재자 및 해결사 역할을 하겠다"며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을 직접 만나 문제를 풀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미중 갈등과 관련한 '국익 중심 실용 외교', 한일관계에 있어 역사 문제와 교류 문제를 분리하는 '투트랙 전략', 신북방·신남방 정책의 확대 등도 문재인 정부 정책과 궤를 같이한다.

지난 2019년 하노이 노딜 이후 남북관계는 멈춰 섰지만, 2018년 한반도 평화의 봄은 문재인 정부의 핵심 업적으로 꼽힌다.

따라서 이 지사의 한반도 평화프로세스 계승 선언은 정서적 거리를 느끼는 친문 지지층에 다가가려는 포석으로도 읽힌다.

◇ "北 잘못에 분명한 입장표명"…'대북저자세' 선긋기 시도
이 지사는 실용적 대북정책을 함께 내세웠다.

문재인 정부와는 차별화된 대북 접근법을 통해 '문재인표 평화프로세스'를 '이재명표 평화프로세스'로 만들어나가겠다는 구상인 셈이다.

이와 관련해 이 지사는 "북한의 그릇된 관행과 태도에 대해 변화를 요구하겠다.

북한이 잘못하면 잘못한다고 분명하게 입장을 밝힐 것"이라며 '공정의식을 반영한 새로운 대북 접근법'을 강조했다.

북한의 개성공단 내 남북연락사무소 폭파와 같은 일이 불거질 경우 할 말은 하겠다는 뜻으로 해석된다.

문재인 정부가 남북관계 진전을 위해 북한에 저자세를 취해왔다거나 퍼주기를 했다는 일각의 비판 여론을 의식한 것으로 보인다.

개성공단, 철도·도로 연결 및 현대화 등의 이행을 위해 유엔에 포괄적·상시적 제재 면제를 신청하겠다는 공약 역시 대북 제재의 틀 안에서 신중하게 움직여 온 문재인 정부보다 적극적 자세를 천명한 것으로 해석된다.

◇ 이재명 '외교안보 브레인' 라인업…'연정라인' 전면에
이날 고(故) 김대중 전 대통령의 동교동 사저에서 열린 이 지사의 기자회견에는 이종석 전 통일부 장관과 김준형 전 국립외교원장 등이 함께했다.

이 전 장관은 노무현 정부 외교안보 정책의 핵심 역할을 했고, 김 전 원장은 문재인 정부 외교안보라인에서 중용된 '연정(연세대 정치외교학과) 라인'으로 꼽힌다.

현 정부와 과거 민주당 정부의 외교·안보 분야 핵심 브레인을 내세워 '적통성'을 강조하려는 포석이다.

이 밖에 천해성 전 통일부 차관, 이승환 전 민주평통 사무처장, 김진향 개성공업지구지원재단 이사장 등도 캠프에 합류했다.

통일외교 공약을 발표하는 장소를 김대중 전 대통령의 사저로 택하고, 김 전 대통령의 3남인 무소속 김홍걸 의원이 자리한 점도 민주당 정부의 대북정책 기조를 이어가겠다는 뜻으로 보인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