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의원 의견수렴 없었다" 反이재명계 의원 44명 '긴급 의총' 소집 요구

이재명 경기도지사의 전도민 재난지원금을 둘러싸고 경기도의회 더불어민주당내에서 잇따라 이견이 불거지면서 내홍 양상으로 번지고 있다.

양철민 도의원 등 민주당 도의원 44명은 20일 박근철 당 대표의원이 '전 도민 재난지원금 지급'을 요청하는 과정에서 당내 전체의원 132명의 의견을 제대로 수렴하지 않았다면서 긴급 의원총회 소집을 요구했다.

이번 긴급 의총 요구는 대선 후보 경선 과정에서 도의회 민주당 내 이재명 지사 지지 의원들과 이낙연·정세균 후보 지지 의원 간 대립 구도가 뚜렷해지는 상황에 나온 것이어서 두 진영 간 갈등 격화로 이어질지 주목된다.

경기도의회 민주당도 '전도민 재난지원금' 둘러싸고 내홍
양 의원은 "박근철 당 대표의원이 지난 9일 전도민 지급안을 이 지사에게 공식 제안하는 기자회견을 하기 전에 당 전체 의원들과 사전 협의과정이 없었다"면서 "원내 소통 없이 일방적으로 당론인 양 발표했다"고 지적했다.

긴급의총 소집 요구서에는 양 의원 외에 장태환, 최경자, 안혜영 의원 등이 이름을 올렸다.

민주당 당규에 따르면 전체 소속 의원의 3분의 1 이상 동의하면 긴급 의총 개최를 요청할 수 있어 도의회 민주당 전체의원 132명 중 44명의 서명을 받아 의총 소집을 요구한 것이다.

이들은 오는 25일 긴급의총을 열어 박 대표 등 민주당 대표단이 자의적으로 당론을 정해 발표한 것에 대한 입장표명과 사과를 요청하고, 전 도민 재난지원금 지급안을 다시 논의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최경자 의원은 "박 대표에게 지난 12일 기자회견을 통한 공식 사과, 도 집행부에 전달한 민주당 제안 철회, 긴급 의총 개최 등을 요구했지만 답이 없었고, 대표실을 두 차례 항의 방문했지만 박 대표는 그때마다 자리를 비웠다"고 말했다.

그는 "이번 의총은 당내 불통 문제 등 소속 의원들에게 신뢰를 주지 못하는 부분을 논의하는 자리가 될 것"이라고 했다.

앞서 경기도의회 장현국 의장도 13일 기자회견에서 "이 지사가 경기도의회 교섭단체 대표단의 일부 의견을 자의적으로 판단하고 도의회의 확정적 제안인양 둔갑시켜 예고 없이 재난지원금 방침을 발표했다"며 "도민의 혈세가 개별 정치인의 정책적 수단으로 이용돼서는 안 된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이 지사 지지 성향으로 분류되는 김현삼 의원은 "소득 수준을 구분해 지급하면 도민 통합 차원에서 맞지 않는다"며 "이미 두 차례 전 도민 경기도 재난지원금으로 위기에 처한 소상공인과 자영업자에게 도움이 되고 죽어가는 골목상권이 활성화되는 효과를 체감하지 않았느냐"고 반박했다.

한편, 이날 경기도는 전 도민에게 재난지원금을 지급하기 위한 예산이 포함된 '2021년 제3회 추가경정 예산안'을 도의회에 제출했다.

이번 추경 예산안은 이달 31일부터 다음 달 15일까지 열리는 도의회 제354회 임시회에서 심의될 예정이다.

경기도의회는 민주당 132명, 국민의힘 6명, 정의당 2명, 민생당 1명, 무소속 1명으로 구성돼 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