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의료노조 파업예고에 정부 "코로나19 대응인력기준 마련중"
장기화하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유행 속에 보건의료노동자들이 총파업을 시사하자 정부가 공공의료 확충 방안으로 코로나 대응 인력 기준을 마련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박향 중앙사고수습본부(중수본) 방역총괄반장은 18일 정례 브리핑에서 "정부는 지난 5월부터 노정 협의체를 구성해 보건의료산업노조와 관련해 협의하고 있고, 8월까지 충실하게 협약을 진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박 반장은 "코로나 대유행으로 간호사나 보건의료인력이 굉장히 필요한 상태라는 걸 정부는 알고 있다"며 "다른 일반 진료와 상황이 다른 만큼 코로나 진료 인력 기준을 마련 중이다"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노조와 공공의료 확충 부분에 관해 협상하고 있고, 다양한 방법으로 코로나 상황 속 인력 수급을 하고 있지만 어려움이 있다"며 "코로나 환자 치료나 의료기관 이용에 불편함이 없도록 파업이 진행되지 않게끔 노조와 최선을 다해 협의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전날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 전국보건의료산업노동조합(보건의료노조)은 122곳 안팎의 산하 지부가 중앙노동위원회와 각 지방노동위원회에 노동쟁의조정 신청서를 제출했다고 밝혔다.

조정신청대상인 의료기관 134곳에는 국립중앙의료원과 서울 서남병원, 고대의료원, 이화의료원, 부산대병원 등이 포함됐다.

보건의료노조는 지난 5월부터 이어온 대정부 교섭과 산별중앙교섭, 현장 교섭 등이 타결되지 않았다며 이달 26일까지 파업 찬반투표를 거쳐 다음 달 2일 총파업에 돌입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이들은 ▲ 감염병전문병원 설립과 코로나19 치료병원 인력기준 마련, 생명안전수당 제도화 ▲ 전국 70개 중진료권마다 1개씩 공공의료 확충 ▲ 공공병원 시설·장비·인프라 구축 ▲ 직종별 적정인력기준 마련 및 간호사 1인당 환자수 법제화 ▲ 규칙적이고 예측 가능한 교대근무제 시행 및 교육 전담 간호사 지원제도 전면 확대 ▲ 5대 불법의료(대리처방, 동의서, 처치·시술, 수술, 조제) 근절 ▲ 의료기관 비정규직 고용 제한을 위한 평가기준 강화로 양질의 의료 서비스 제공 ▲ 의사 인력 확충과 공공의대 설립 등 8가지 사항을 요구하고 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