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권자에 대한 책임·의무·계약…재난지원금 전 도민 지급 신념"
"현 정부 부동산 정책 아쉬워…결국은 책임져야 할 문제"
이재명 "경선 나가면 도지사 사퇴 마땅하다는데 저는 반대 생각"
더불어민주당 대권주자인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2일 대전과 청주를 잇달아 찾아 간담회를 여는 등 본격적인 중부권 표심잡기에 나섰다.

이 지사는 이날 민주당 대전시당에서 대전·충남 기자간담회를 열고 "원희룡 전 제주지사가 '경선에 나가면 도지사를 사퇴하는 게 마땅하다'고 했는데 저는 그 반대로 생각한다"고 선을 그었다.

그는 "과거에 우리 당 소속 도지사 한 분이 사퇴한 뒤 대선 경선에 나섰다가 그 지역 주민에게 상당히 비판을 받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 지사는 "유권자에 대한 책임이나 의무, 계약이라고 생각한다"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방역 때문에 어려운데 본인 선거가 있다고 사직하고 자기 선거에 올인하는 게 옳은지, 저는 반대로 생각한다"고 주장했다.

이 지사는 현 정부의 '잘한 점과 못한 점'을 묻는 말에 "남북 관계나 외교, 경제 성장, 방역 등 전체적으로 잘했으나 완벽할 수는 없다"며 "국민 기대가 매우 높았기 때문에 실망하고, 이럴 거면 정권을 바꾸자는 소리가 있는 것도 사실"이라고 답했다.

이재명 "경선 나가면 도지사 사퇴 마땅하다는데 저는 반대 생각"
이어 "부동산 문제는 대통령이 지시한 대로 부동산으로 돈을 못 벌게 하고, 부동산 감독기구를 만들고 중산층이 평생 살 수 있는 초장기 공공 임대 주택을 많이 만들어 공급했어야 한다"며 "대통령의 세 가지 지시를 관료나 정부 부처 책임자들이 정책으로 만들어 집행했으면 문제없을 텐데 안 했고 못 했다.

결국 책임져야 할 문제"라고 비판했다.

중앙정부 정책과 달리 '경기도민 100% 재난지원금 지급'을 추진하면서 '편 가르기, 다른 자치단체와의 형평성' 문제가 제기되는 데 대해서도 그는 "모든 도민에게 지급해야 한다는 게 제 신념"이라고 강조했다.

이 지사는 "중앙정부 정책과 지방정부 정책은 다른 게 정상이고, 중앙정부와 똑같이 할 거면 지방자치를 할 이유가 없다"며 "일부 시·군이 반발한다고 볼 게 아니라 의견이 다르게 분출되는 것이고, 특정 정책을 둘러싼 당연한 토론과 의견 수렴 과정이라고 이해해 달라"고 주문했다.

이재명 "경선 나가면 도지사 사퇴 마땅하다는데 저는 반대 생각"
이 지사는 세종시로 행정수도를 옮기고 국회 세종의사당을 설치하는 방안에 대해 "수도권은 경제 중심지로 만들고 행정수도는 세종시로 옮기자에 예전부터 찬성했다"며 "세종의사당도 예산까지 편성됐으니 가급적 신속히 옮기는 게 좋겠다"고 말했다.

이어 "청와대 집무실 정도는 지금 단계에서 충분히 만들 수 있고 국가 기관은 기본적으로 세종으로 옮겨야 한다"며 "근본적으로 수도는 법률로 정한다는 내용이 포함된 개헌을 통해 깔끔하게 경제수도, 행정수도 등으로 분리하는 게 우리나라가 지속해 성장·발전하는데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간담회를 마친 이 지사는 이날 오후 2시30분 대전시청을 찾아 허태정 대전시장과 '대전·경기도 공동발전을 위한 정책 협약'을 맺었다.

이어 오후 5시에는 민주당 대전시당에서 '대전시·구의원 간담회 및 지지자 간담회'를 한 뒤 공식 일정을 마무리한다.

앞서 이 지사는 충북 청주를 방문해 충북지역 기자들과 만나 지역 현안을 듣고 의견을 밝혔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