꽃다발 입당식에 지도부 총출동, 당내주자들도 앞다퉈 환영사
尹압박, 빅텐트까지 기대감…"反文 촛불" 與공세도 적극 방어
QR 찍고 입당한 최재형…"격하게 환영" "의로운 선택"(종합)
류미나 이은정 = 국민의힘은 15일 최재형 전 감사원장이 입당하자 크게 반기는 모습이다.

일단 당 지도부는 범보수 야권 '빅텐트' 구상의 첫 테이프를 끊었다는 점에서 상당한 의미를 부여하는 분위기다.

윤석열 전 검찰총장 등 나머지 장외 주자들을 압박하는 효과도 있을 것이라는 기대감도 엿보인다.

김기현 원내대표는 SNS에서 "삶을 통해 보여주셨던 언행일치의 따듯한 카리스마로 반칙과 불공정, 내로남불로 멍든 이 나라에 새로운 이정표가 되어주시길 바란다"고 밝혔다.

배현진 최고위원은 "국민의힘 최상급 리무진 고속버스의 10좌석이 찼다.

대선 전용차로로 띄우기 전 거론되는 야권 후보님들께서 어서 동행 승차 하시기를 학수고대한다"고 말했다.

이날 입당식에서는 최고위원과 지도부가 총출동, 미리 준비한 꽃다발을 안기며 최 전 원장을 환영했고, 최 전 원장은 현장에서 이준석 대표 명함 뒷면의 QR코드를 휴대전화에 인식시키는 방식으로 당원으로 가입해 화제를 모았다.

당 상임고문인 정의화 전 국회의장은 최 전 원장의 조기 입당 등 행보와 관련 "이준석 대표의 위상을 강화하고 젊은 유권자들에게 어필하는 부수 효과도 거둘 것"이라고 평했다.
QR 찍고 입당한 최재형…"격하게 환영" "의로운 선택"(종합)
당내 주자들도 앞다퉈 환영의 메시지를 내놨다.

당 관계자는 "잠재적 경쟁자지만, 컨벤션 효과를 고려하면 다다익선이라는 판단 아니겠느냐"며 "특히 고만고만한 지지율 주자들이 난립하는 상황에서 '블루칩'과 동행을 통한 화제성을 마다할 이유는 없다"고 해석했다.

홍준표 의원은 SNS에서 "정권교체의 훌륭한 큰 자원"이라며 "모두 원팀이 되어 정권교체의 대장정에 함께하기를 기원한다"고 했다.

원희룡 제주지사도 "정권교체의 정당성을 증명해주셨다"고 했고, 유승민 전 의원은 "나라와 국민의 미래가 달린 대선을 향해 정정당당한 경쟁을 치르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덕망 높은 분, 힘이 된다"(황교안 전 대표), "국민 기대 높아지리라 확신한다"(박진 의원), "미래 향한 시선과 철학 공유해 반갑다"(윤희숙 의원) 등 호평이 이어졌다.

의원들도 본격적으로 들썩이기 시작했다.

전격적인 입당을 계기로 당내에도 본격적인 세력화가 시작되리란 전망이 나온다.

이날 '입당 환영' 기자회견을 자처한 김용판 의원은 최 전 원장에 대해 추진력·도덕성·정치철학을 갖춘 후보라는 극찬을 내놨다.

그는 앞서 2013년 '국가정보원 댓글 사건' 때 자신을 수사했던 윤 전 총장의 정치 참여에 대해서는 공개 비판했다.

김웅 의원은 일제히 "격하게 환영한다"면서 "국민과 청년들에게 희망의 빛을 밝혀달라"고 했고, 최형두 의원은 "백의종군의 충정이 느껴진다"는 평가를 했다.

윤 전 총장과 가까운 것으로 알려진 권성동 의원 또한 "최 전 원장의 합류로 후보군은 더욱 풍성해졌다.

정권교체라는 목표 아래 모두 같은 마음"이라며 열린 자세를 취했다.

여권의 최 전 원장에 대한 공세에도 적극적으로 방어막을 펼쳤다.

박대출 의원은 최 전 원장을 향한 '배신자 프레임'에 대해 "폭정에 등을 돌리는 것은 의로운 선택"이라며 "감사원장의 정치선언은 문재인 정권의 잣대로 보면 '촛불'을 든 것"이라고 했다.

김용태 최고위원도 "(공직자의 충성은) 국민을 향한 맹세이지 586 운동권들끼리 모여 권력자에게 아부하는 것이 아니다"라며 여당의 비판이 "후안무치하다"라고 쏘아붙였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