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일회담 시 성과 있어야…日, 금주중 변화된 태도 보여주길"
"현상황 '방역실패' 규정, 동의할 수 없다"
박수현, '여가부·통일부 폐지론'에 "충분히 역할하고 있다"
박수현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12일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가 여성가족부 및 통일부 폐지 필요성을 주장하는 데 대해 "두 부처는 역할을 충분히 해오고 있다"고 밝혔다.

박 수석은 이날 MBN '뉴스와이드'에 출연해 "이 대표는 여가부와 통일부의 역할이 부족하다고 생각할지 모르겠다"면서도 여가부와 통일부가 탄생하게 된 배경을 설명하며 이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이번 대선 캠페인 기간을 국민들의 토론·논쟁을 통해 합의에 이르러야 할 문제"라고 했다.

박 수석은 도쿄올림픽을 계기로 한 한일 정상회담 개최 문제와 관련해선 "우리는 대통령이 방일을 하면 한일 정상회담이 이뤄져야 하고 회담에서 어느 정도 성과가 나야 한다고 전제하고, 일본 측에 답변을 요청했다"며 "아직 회담의 성과에 대해 응답이 없는 상태"라고 소개했다.

그는 "회담에서 한일 양국 국민에게 보고할 수 있는 성과가 없으면 무슨 소용이겠느냐"며 "회담의 성과와 관련해 일본 측이 이번 주에 변화된 태도를 보여주기를 강력하게 촉구한다"고 말했다.

박 수석은 최근 코로나19 확산으로 기모란 청와대 방역기획관의 경질론이 야권에서 제기된 데 대해 "청와대와 정부는 현 방역상황에 엄중한 책임 의식을 느끼고 있다"며 "다만 이를 방역 실패로 규정하고 특정인이 책임져야 한다는 주장에는 동의할 수 없다"고 밝혔다.

그는 여당 일각에서 '오세훈 서울시장이 서울의 악화한 방역 상황에 책임이 있다'는 주장이 나오는 데 대해선 "청와대가 평가하는 것은 옳지 않다.

최선을 다해 이 상황을 극복하겠다"는 말로 갈음했다.

아울러 박 수석은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최근 인터뷰에서 '김경수 경남지사가 검수완박(검찰수사권 완전발탁)을 추진했다'는 취지의 발언을 한 데 대해 즉답을 피하면서도 "정치적 유불리를 판단해 대통령과 청와대를 정치의 무대로 끌어들이는 것은 대통령에 대한 예의가 아닐 뿐만 아니라 고통받고 있는 국민에 대한 예의도 아니다"라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