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외무성 "북-중, 혈연적 유대로 적대세력 발악 물리쳐"
북한 외무성이 북중우호조약 체결 60주년을 맞아 중국과의 소통과 친선 관계를 더욱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외무성은 11일 홈페이지에 '조중친선관계는 변함없이 공고 발전될 것이다' 제목의 글을 싣고 '북중 우호협조 및 상호원조조약'(이하 북중우호조약) 체결 60주년을 기념했다.

외무성은 "오늘 조중 두 나라는 복잡다단한 국제정세 속에서도 사회주의 위업의 정당성에 대한 신념을 굳게 가지고 전투적 우의와 혈연적 유대의 위력으로 적대 세력들의 강권과 발악적 책동을 물리치며 휘황한 미래를 향하여 매진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냉전 종식 후 제국주의자들에 의해 반사회주의 광풍이 보다 세차게 일고 여러 나라 사이의 관계가 급격히 변할 때에도 지심깊이 뿌리내린 조중친선은 흔들리지 않았다"면서 "진정한 동지적 우의와 신뢰, 두터운 친분관계에 의하여 날로 승화 발전되고 있다"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경애하는 김정은동지께서와 습근평 동지는 지난해에 이어 올해에도 여러 계기들에 친서와 축전 교환을 통하여 동지적 신뢰를 더욱 두터이하시고 전략적 의사소통을 긴밀히 하시였다"고 전했다.

외무성은 "오랜 력사와 전통을 가지고 있는 조중친선은 앞으로도 두 당, 두 나라 수뇌분들의 깊은 관심과 직접적인 지도 밑에 더욱 공고 발전될 것이며 두 나라에서의 사회주의 건설은 끊임없이 승승장구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정은 위원장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은 이날 조약 60주년을 맞아 친서를 교환하며 양국 관계를 더욱 강화해나가겠다는 의지를 표명했다.

/연합뉴스